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미 실무협상 앞둔 북한 “한미 연합훈련 여부 따라 결정”

알림

북미 실무협상 앞둔 북한 “한미 연합훈련 여부 따라 결정”

입력
2019.07.16 18:31
수정
2019.07.16 19:31
0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30일 오후 판문점 군사분계선 북측 지역에서 만나 인사한 뒤 남측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판문점=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30일 오후 판문점 군사분계선 북측 지역에서 만나 인사한 뒤 남측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판문점=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취소하겠다’는 구두약속을 했다고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16일 밝혔다. 그럼에도 미국이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을 강행하려고 한다며 ‘연습 진행 여부에 따라 북미 실무협상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외무성 대변인이 기자와의 문답 과정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판문점 회동을 계기로 북미가 실무협상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이 남한과 합동군사연습을 진행하려 한다는 점을 거론하며 “미국의 차후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조미(북미) 실무협상 개최와 관련한 결심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19-2 동맹’ 연습은 ‘을지프리덤가디언’을 대체하는 것으로 8월 한국군 대장 주도로 실시될 예정이다.

“그것(연습)이 현실화된다면 조미 실무협상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는 대변인의 발언은 19-2 동맹 연습을 취소해야 실무협상에 참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을 만난 후 ‘앞으로 2~3주 내에 실무협상이 열릴 것’이라고 했지만, 북한은 아직 실무협상 일정이나 장소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변인은 같은날 담화를 통해서도 19-2 동맹 연습을 거세게 비난했다. “미국은 이번 연습이 남조선(남한) 군이 전시작전통제권을 넘겨받을 능력이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모의훈련이라고 떠들어대고 있지만 유사시 억제와 반공격의 미명하에 기습타격과 대규모 증원무력의 신속 투입으로 우리 공화국을 군사적으로 타고 앉기 위한 실동 훈련, 전쟁 시연회라는 것은 불보듯 명백하다”는 게 북한의 주장이다.

담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배석한 자리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변인은 “미국은 판문점 조미 수뇌상봉(정상만남) 이후 한 달도 못 되어 최고위급에서 직접 중지하기로 공약한 합동군사연습을 재개하려 하고 있다”며 “이것은 명백히 6.12조미공동성명의 기본정신에 대한 위반이며 우리에 대한 노골적인 압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이 일방적으로 자기의 공약을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우리가 미국과 한 공약에 남아 있어야 할 명분도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고도 압박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