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네이처’, 미래 달 탐사 연구자로 심채경 경희대 학술연구교수 소개

알림

美 ‘네이처’, 미래 달 탐사 연구자로 심채경 경희대 학술연구교수 소개

입력
2019.07.14 22:09
0 0
심채경 경희대 우주과학과 학술연구교수. 연합뉴스
심채경 경희대 우주과학과 학술연구교수. 연합뉴스

국제학술지 ‘네이처’가 미래 달 탐사를 이끌 젊은 연구자로 심채경(37) 경희대 우주과학과 학술연구교수 등 젊은 과학자 5명을 소개했다.

네이처는 14일 인류 달 착륙 50주년 기념 기사에서 “앞으로 50년간 달 탐사를 좌우할 연구자를 소개한다”면서 심 교수에겐 “토양 탐정”이라는 수식어도 덧붙였다. 네이처가 소개한 연구진으로는 심 교수를 포함해 달 광물 연구를 수행하는 메가 바트 인도물리연구소 박사, 달 암석 연구자인 제시카 바네스 미국항공우주국(NASA) 연구원, 달 운석을 찾는 캐서린 조이 영국 맨체스터대 연구원, 중국 달 탐사에 참여하고 있는 파 웬제 베이징대 교수 등이다.

심 교수는 2020년 이후 한국 달 궤도선의 편광 카메라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할 계획이며, 이 편광 카메라를 개발하는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다.

한국 달 탐사 계획에 따르면 달 궤도선은 2020년 발사될 예정이며 국내에서 개발한 고해상도 카메라, 편광 카메라, 달 자기장 측정기, 감마선 분광기, 우주 인터넷 시험 장비 등 5개의 장비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개발하는 섀도 카메라 등 탑재체 총 6기가 실린다.

궤도선은 달 주위를 1년 이상 돌면서 달 지형관측, 착륙선 착륙지점 정보 수집, 우주 인터넷 기술 검증 실험 등 관측과 실험을 하게 된다. 궤도선 발사 업체로는 미국의 스페이스X가 선정됐다.

심 교수는 경희대를 졸업했고 토성의 위성 타이탄의 대기를 연구한 결과로 2014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강은영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