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경제보복에 유니클로 불매운동 불똥 튀나?

알림

일본 경제보복에 유니클로 불매운동 불똥 튀나?

입력
2019.07.02 18:30
0 0

하청업체 S사 계약중단설에 불매 움직임…S사 “사실무근”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핵심 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치를 발표함에 따라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계의 타격이 우려된다. 사진은 2일 오후 텔레비전 매장이 모여 있는 용산전자상가.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핵심 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치를 발표함에 따라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계의 타격이 우려된다. 사진은 2일 오후 텔레비전 매장이 모여 있는 용산전자상가. 연합뉴스

일본의 세계적인 의류기업 유니클로가 석연찮은 이유로 하청을 맡은 한국 업체와의 계약을 끊을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불매운동 주장이 제기됐다. 유니클로의 계약 중단은 “사실무근”으로 확인됐지만 일본 정부의 한국 반도체 수출 중단 등 경제보복과 맞물려 논란은 확산되고 있다.

2일 섬유업계에선 유니클로에 2010년부터 원단과 완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S사가 최근 유니클로 실무자로부터 “더는 제품을 공급받지 않겠다”는 말을 들었다는 설이 퍼졌다. S사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지난해 12월 생산된 원단에서 물 빠짐 현상이 발생해 항의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었다는 이야기도 나돌았다. 원단 물 빠짐 현상은 섬유업체에서 자주 발생하는 일이어서 교환이나 손해배상을 하더라도 거래는 유지하는 게 업계의 관행이었다고 한다. 때문에 유티클로의 공급 중단 통보가 사실이라면 이례적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었다.

그러나 S사 관계자는 한국일보 통화에서 “물 빠짐으로 인한 클레임은 있었지만 공급 중단 통보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지금도 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는 공급계약 중단 사실 여부와 상관 없이 유니클로 불매운동이 급속하게 번졌다는 점이다. 관련 주장을 담은 글에는 “오늘 부로 유니클로 손절”(G***), “유니클로 옷 줘도 안 입는다”(광***), “질 떨어지는 원단, 그에 비해 높은 가격대, 유니클로에서 옷 살 이유가 없다”(뽀***) 등의 댓글이 달리고 있다.

한 누리꾼은 ‘우리나라에서 돈 벌어서 일본으로 송금하는 일본 회사’라는 제목의 글에서 10여개의 업체 명단을 올렸다. 여기에는 일본 자동차, 유통, 식품, 화장품 업체 등이 망라됐다. 누리꾼들은 “나 홀로 불매한다고 크게 달라지지 않겠지만 나부터라는 생각으로, 오늘부터 불매 1일”(이***), “일본이 우리나라를 만만하게 보고 있다. 우리 국민도 단결을 해야 한다”(식***), “아베(총리)의 유치한 보복, 일본 여행가서 왜 돈을 퍼 주나요”(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관련 청원이 올라왔다. 1일 게시된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합니다’ 제목의 글이 대표적이다. 청원인은 “우선 우리 국민들 먼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 및 일본 관광 불매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정부에서도 금번 경제제재와 관련해 보복관세 또는 관광금지, 수출규제 등 방법을 찾아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일제 강점기 본인들의 잘못을 인식하지 못하며 매년 망언과 오만한 행동을 일삼는 일본에게 대한민국의 힘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고 덧붙였다.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