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환경부 지원단 “인천 수돗물 수질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알림

환경부 지원단 “인천 수돗물 수질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입력
2019.06.28 15:51
0 0

 내주부터 지역별로 정상화 판단 내려질 듯 

26일 인천 서구 검단먹거리타운에 있는 한 식당 앞에 매장 내에서 생수를 제공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환직 기자
26일 인천 서구 검단먹거리타운에 있는 한 식당 앞에 매장 내에서 생수를 제공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환직 기자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이후 환경부 주관으로 설치된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이달 22~27일 실시한 5차례 인천 수돗물 수질 검사 결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지원단은 지난달 말 사태 발생 초기와 전날 실시한 수질 검사 결과를 비교하면 개선 추세가 뚜렷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망간 농도 변화 추이를 보면 지난달 31일~이달 11일 수돗물 시료 971개 중에 470개에서 망간이 불검출돼 불검출율이 48.4%를 기록했으나 이달 12~21일 68.8%(465개 중 320개), 이달 22~27일 96.7%(184개 중 178개)로 점차 개선됐다.

지원단 측은 “27일 수돗물 수질 검사 결과 모든 시료가 먹는 물 수질 기준을 만족해 안전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다만 필터 실험 결과는 필터가 착색되는 등 아직은 만족할만한 수준에 도달하지 않아 완전히 정상화됐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필터 착색 원인에 대해 이온 형태의 철, 망간이 염소와 반응, 산화돼 입자성을 띄게 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만 먹는 물 수질기준을 만족하는 정도의 입자성 착색물질은 인체에는 유해하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지원단 측은 전했다.

지원단 측은 수돗물 사태에 따른 주민 불안감을 고려해 정상화 여부를 엄격하게 결정하기로 했다.

지원단 관계자는 “정상화 여부는 수질 분석 결과와 함께 필터 테스트 결과까지 반영해 지역별 상황을 고려하며 순차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며 “환경부 정상화지원반에서 수돗물 복구를 위해 지역별 배수작업을 여전히 진행하고 있고 아파트 경우 저수조 청소 등이 진행 중에 있거나 완료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관망의 수질이 가변적임을 감안한 조치”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와 인천시는 수돗물 사태로 차질을 빚고 있는 학교 급식 정상화를 위해 내주부터 10개 팀을 구성해 학교 수돗물 수질 분석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수돗물 피해 학교는 유치원을 포함해 161곳이며 이중 147곳은 생수, 급수차 등을 활용해 자체 조리를 하고 있다. 나머지 11곳은 대체 급식을, 3곳은 급식을 하지 않고 있다.

이환직 기자 slamh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