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中과 무역회담 노딜시 상당한 추가 관세 부과”

알림

트럼프 “中과 무역회담 노딜시 상당한 추가 관세 부과”

입력
2019.06.27 01:16
수정
2019.06.27 01:19
0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간 무역협상이 정상 궤도에 오르지 못할 경우 중국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26일(현지시간) 재차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8,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을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열어 무역 담판을 벌일 예정이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우리가 합의하지 않는다면, 나는 매우 상당한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궁극적으로 합의에 이르는 게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미국보다 중국이 무역 협정을 맺기를 더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그동안 현재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더해, 관세 부과 대상이 아닌 나머지 3,25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대해서도 관세를 25%로 올리는 절차를 밟아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내 ‘플랜B’는 합의가 이뤄지지 못할 경우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라면서 “아마 25%가 아니라 10%일 수 있다”고 말해 기존의 계획보다 다소 누그러진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6,000억달러 전부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종합해보자면 오는 29일 시 주석과의 무역 담판에서 진전이 없을 경우 2,500억 달러 규모 제품에 대한 기존의 25% 관세 부과에 더해, 3,250억 달러 규모에 대해 새로 10% 관세율로 추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이다.

다만 미국이 실제로 추가 관세 카드를 꺼내면 무역협상 판을 깨는 것이나 다름없어 저울질에 그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정부가 고율 관세 대상을 중국 제품 전체(6,000억달러)로 확대하는 계획을 보류할 용의가 있다”고 보도해 미국이 적잖은 고민에 빠져있음을 내비쳤다. 이와 관련 중국의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추가 관세 징수는 자신(미국)과 타인(중국)에게 모두 피해를 줄 수 있다”며 경고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최나실 기자 veri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