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구본영 천안시장에 2심도 징역 2년 구형

알림

검찰, 구본영 천안시장에 2심도 징역 2년 구형

입력
2019.06.26 17:28
0 0
민선7기 취임 1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구본영 충남 천안시장./2019-06-25(한국일보)
민선7기 취임 1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구본영 충남 천안시장./2019-06-25(한국일보)

검찰이 26일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된 구본영(더불어민주당) 천안시장에게 1심과 같은 징역 2년을 구형했다. 구 시장 측은 불법 후원금을 받은 게 아니라 반환 절차를 지키지 못한 것일 뿐이라며 선처를 호소했다.

검찰은 이날 대전고법 형사1부(이준명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구 시장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원심과 같은 징역 2년에 추징금 4,000만원을 구형했다.

이에 대해 구 시장 변호인은 “피고는 지방선거 과정에서 한 사업가로부터 봉투로 후원금을 받은 뒤 처리를 지시했지만, 그 돈이 후원금 한도를 초과한다는 보고를 받고 반환했다”고 밝혔다. 불법 후원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반환 기한인 30일 이내에 그에게 후원금을 전액 돌려줬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자금법 위반죄에 해당한다 하더라도 피고의 잘못은 불법 정치자금을 취득한 게 아니라 후원금 반환 절차를 위반했다는 것”이라는 논리를 내세우며 “피고가 천안시장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선처해 달라”고 호소했다.

최후 진술에 나선 구 시장도 “받은 후원금을 돌려준 뒤 다시 받은 사실이 없다”고 무죄를 주장했다.

구 시장은 2014년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2,000만원을 받은 대가로 김씨를 천안시체육회 상임부회장으로 임명하고, 이듬해 12월 특정인을 시체육회 직원으로 채용하라고 지시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구 시장이 김씨로부터 2,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유죄로 보고, 벌금 800만원을 선고했다.

구 시장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은 다음달 26일 오후 2시 열린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