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 본부장 이번에도 낙하산?

알림

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 본부장 이번에도 낙하산?

입력
2019.05.21 04:40
수정
2019.05.21 09:00
0 0
전북 익산시 왕궁면 광암리에 위치한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전북 익산시 왕궁면 광암리에 위치한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가 공석인 사업본부장 채용을 4개월째 미루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대에서 3대 본부장까지 농림축산식품부나 산하기관 퇴직관료 출신이 자리를 꿰차 이번에도 특정 인물 채용을 위한 사실상 낙하산 수순에 따라 일정을 맞추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0일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에 따르면 센터는 지난 1월 말 계약기간이 끝난 사업본부장 채용계획을 확정 짓지 못하고 있다. 정상적인 절차라면 지난해 하반기쯤 채용 공고를 내고 전임자 퇴임 전에 새 본부장을 뽑거나, 1년 연장 가능한 조건에 따라 임기 끝나기 전 연장을 결정해야 했다.

하지만 센터는 사전에 이런 절차나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또 낙하산 인사 채용을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식품클러스터 연관업체 인사는 “센터 설립 후 지금까지 본부장과 이사장 모두 농식품부 퇴직자나 정치인이 선임돼왔다”며 “이번에도 퇴직자를 고려해 채용 일정이 짜지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임기 2년의 본부장은 1대에서 3대까지 모두 농식품부나 산하기관 출신의 퇴직관료가 채용됐다. 센터를 총괄하는 이사장도 1대와 2대 모두 농식품부 출신이다. 이 때문에 센터가 퇴직관료 자리보전용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지역에서는 이사장과 본부장 등 경영진 모두 고위 퇴직관료라는데 대해 거부감이 높다. 식품업체 한 관계자는 “이사장은 정부, 국회 등과 가교 역할을 위해 고위직 출신의 인물이 임명되더라도 내부 업무를 총괄하는 본부장까지 퇴직관료로 채용되는 것은 옳지 않다. 지역과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는 인물을 발탁해 낙하산 인사 고리를 끊어내야한다”고 말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는 2011년 설립됐으며 산업단지조성, 식품기업 유치, 참여기업 지원, 홍보 등 식품산단을 총괄 운영ㆍ관리한다. 청사는 경기 과천에서 지난 2016년 국내 최대 식품전문산단이 조성된 전북 익산시 왕궁면으로 이전했다. 올해 센터 운영 예산은 220억원 규모다.

센터 관계자는 “채용이 특정인에 맞춰진 것은 아니며 지난 2월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후 채용기준이 강화돼 지연됐고 새로운 채용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맡길 계획이다”며 “기준 마련과 채용공고, 심사 등 절차를 거치려면 앞으로도 수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명했다.

하태민 기자 ham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