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폴킴, 워너원, 양다일, 벤,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아이유의 노래가 1억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국내 공인 음악 차트 가온차트 측은 지난 3일 공식 홈페이지 'GAON's 관찰노트'를 통해 1억 스트리밍 카운트 달성 곡, 250만 다운로드 카운트 달성 곡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가온차트 측은 "2011년 3월부터 2017년 12월까지의 발매곡을 대상으로 스트리밍 카운트와 다운로드 카운트에 대한 기록을 살펴봤다. 2019년 17주차까지의 기록"이라며 "기존에 관찰노트에서 발표한 스트리밍 1억 카운트, 다운로드 250만 카운트 초과 달성곡에서 추가된 곡만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1억 스트리밍 카운트 추가 달성곡은 2016년 발매된 폴킴의 '비', 2017년 발매된 워너원의 '뷰티풀(Beautiful)', 양다일의 '미안해', 2018년 발매된 벤의 '열애중', 방탄소년단의 '페이크러브(FAKE LOVE)', 트와이스의 '댄스더나잇어웨이(Dance the night away)', 아이유의 '삐삐', 폴킴의 '너를 만나'다.
250만 다운로드 카운트 추가 달성 곡은 더 많다. 정준일의 '안아줘', 제프 버넷의 '콜유마인', 젤리피쉬 캐럴 '크리스마스니까', 규현의 '광화문에서', 크러쉬의 '잊어버리지 마', 핏츠앤더탠트럼즈의 '핸드클랩', 레드벨벳의 '러시안 룰렛', 박효신의 '숨', 방탄소년단의 '피땀눈물', 문문의 '비행운', 헤이즈의 '널 너무 모르고', 워너원의 '에너제틱', 선미의 '가시나', 볼빨간사춘기의 '나의 사춘기에게', 닐로의 '지나오다', 로이킴의 '그때 헤어지면 돼', 폴킴의 '모든 날, 모든 순간', 볼빨간사춘기의 '여행', 블랙핑크의 '뚜두뚜두', 숀의 '웨이백홈' 등이다.
가온차트 측은 "다음 관찰노트(6월 중)에는 500만 다운로드 카운트를 앞두고 있는 2곡, 250만 다운로드 카운트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6곡, 2억 스트리밍 카운트를 눈앞에 두고 있는 2곡, 1억 스트리밍 카운트 달성이 예상되는 10여 곡을 발표할 수 있을지 기대한다"며 또 다른 기록을 예고했다.
이호연 기자 host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