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019 한국포럼] “저성장 고착한 한국경제, 평평한 운동장 조성이 혁신 출발점”

알림

[2019 한국포럼] “저성장 고착한 한국경제, 평평한 운동장 조성이 혁신 출발점”

입력
2019.04.26 04:40
4면
0 0

[2세션: 대기업 정책, 규제인가 육성인가]

‘사전규제→사후규율’ 변화에 공감대… 한국 현실에 맞는 지배구조 필요

25일 신라호텔에서 '文정부 3년,3대 허들을 넘어-노동개혁,대기업정책,혁신가지의 충돌' 라는 주제로 열린 2019한국포럼 제2세션 '대기업정책,규제인가 육성인가'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왼쪽부터 이근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김상조 위원장, 야나기마치 이사오 일본 게이오대 교수,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신장섭 싱가포르대 경제학 교수. 고영권 기자
25일 신라호텔에서 '文정부 3년,3대 허들을 넘어-노동개혁,대기업정책,혁신가지의 충돌' 라는 주제로 열린 2019한국포럼 제2세션 '대기업정책,규제인가 육성인가'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왼쪽부터 이근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김상조 위원장, 야나기마치 이사오 일본 게이오대 교수,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신장섭 싱가포르대 경제학 교수. 고영권 기자

25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9 한국포럼’ 두 번째 세션 ‘대기업 정책, 규제인가 육성인가’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저성장이 고착화된 한국 경제에서 혁신을 일으키기 위해 평등한 경쟁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행동주의 펀드의 등장으로 화두가 된 ‘주주 자본주의 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논쟁에 대해서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 보다는 우리나라에 맞는 지배구조 모델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날 토론에는 주제발표를 한 야나기마치 이사오 일본 게이오대 종합정책학부 교수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 신장섭 싱가포르국립대 경제학 교수가 나섰다. 사회는 이근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가 맡았다.

◇”한국 재벌, 두 가지 위기에 봉착”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한국 재벌은 명(明)과 암(暗)을 동시에 갖고 있는 존재다. 명은 한국 사회의 자원이 매우 제한돼 있던 시기에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해 고도성장을 이끈 동력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시대 변화에 따라 과거의 성공이 오늘과 미래의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기업의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다만 우리 대기업은 기업 경영(비즈니스)과 지배구조 두 가지 측면에서 위기에 봉착해 있다. 경영 측면의 위기는 2008년 금융위기를 겪은 이후 한국 경제가 과거와 같은 역동성과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많은 기업에서 ‘3세 승계’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할아버지(1세대)와 아버지(2세대)는 아무것도 없던 조건에서 성공을 이뤄낸 강렬한 도전정신을 가진 기업가였다면 이미 완성된 왕국에서 황태자로 태어난 3세대가 이 도전정신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가 하는 데 대한 우려가 없지 않다.

또 한국 경제의 고도 성장기에 만들어진 경제민주화, 재벌개혁에 대한 잣대가 성장 속도가 느려진 지금도 유효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과거의 방식만 고집하면 개혁은 실패한다. 사전규제 중심 정책을 사후 규율로 바꾸고 공정거래법뿐 아니라 상법, 세법 등 여러 법의 합리적 체계를 구축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 모범규준, 관행 등 ‘연성 법률’을 다양하게 구축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평평한 운동장’을 만드는 것이 바로 혁신의 시작이다.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 대기업에 경제력이 집중되면 지배적 지위를 남용하고 중소기업을 착취하고 불공정 행위를 일삼는다. 문제가 그렇다면 처방도 행태를 고치는 데 집중돼야 하지만 우리 대기업 정책은 경영권을 위축시키고 대주주의 경제력을 약화시키는 것이 해법인 양 비춰지고 있다. 지배적 지위 남용, 배임 등 ‘황제경영’은 중견기업, 중소기업에서도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평평한 운동장을 만들자는 데 동의한다. 다만 국제적 시각에서 볼 때 우리나라 대기업이 국내 규제 때문에 해외에서 불평등한 경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해외에서 90% 매출을 일으키는 삼성전자의 경영권을 위축해서 얻는 것이 무엇일지 생각해봐야 한다.

신장섭 싱가포르국립대 교수= ‘한국의 재벌이 특이하기 때문에 특수한 규제가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여기에 공감하지 않는다. 왜 경제적으로 가장 성공한 기업들에 규제가 집중되어야 하는가. 한국적 경제 논리가 아니라 일반적, 세계적인 논리로 접근해야 한다.

대기업이건 중소기업이건 법인의 독립성을 인정해야 한다. 법인도 개인과 마찬가지로 창업정신과 기업문화가 있고 시장에서 경쟁하는 과정에서 커 나간다. 그 자율성을 인정해주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라면 규제를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가정신이다. 뒷다리만 잡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과연 혁신적 기업이 얼마나 큰 기업으로 성장할 것인가에 대한 회의가 있다.

김 위원장= 성공한 기업의 지배구조가 좋은 지배구조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 없다. 소수의 의사결정권자가 경영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충분한 재량권을 부여하면서 동시에 그 소수의 판단에 영향 받는 이해관계자의 권익도 보호해야 한다. 양립하기 어려워 보이는 그 두 가지 목표를 어떻게 이뤄갈 것인가가 지배구조 문제의 본질이다.

◇바람직한 지배구조 방향은

이근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사회)= 주주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라는 화두가 있다. 최근 대기업 정책의 흐름인 스튜어드십코드는 영미식 주주 자본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미국 자본주의를 보면 기업공개를 할 때 차등의결권을 허용하는 등 유연한 운영을 한다. 한국 자본주의의 미래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김 위원장= 주주자본주의가 우리 몸에 맞지 않는 옷인 것처럼,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도 우리 현실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유럽 기업이 특이한 지배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유럽 특유의 문화적 기반과 결합됐기 때문이다. 우리 기업의 지배구조는 우리의 현실에 맞아야 하고 그 고민은 우리만이 할 수 있다.

김 의원= 창업기업과 혁신기업에 대해 창업자의 경영권을 일정기간 보호하기 위한 차등의결권 같은 경영권 보호장치에는 정부에서도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기업의 경영권을 위협함으로써 혁신이나 일자리창출, 경쟁력 강화를 이뤄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논의가 필요하다. 개방경제에서 우리나라의 선두 대기업은 국제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노출돼 있다.

신 교수= 미국에서도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기업들은 차등 의결권이 있어서 금융자본이 손을 못 댄다. 실리콘밸리 혁신의 원동력은 금융자본이 마음대로 들어가서 경영권을 쥐거나 하지 않는 데서 나온다.

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