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교안이 상관” vs “야당 대표 죽이기”… 김학의, 정국 태풍의 눈으로

알림

“황교안이 상관” vs “야당 대표 죽이기”… 김학의, 정국 태풍의 눈으로

입력
2019.03.19 20:54
수정
2019.03.19 23:44
3면
0 0

與 “최순실ㆍ황교안이 임명 개입 의혹” 특검ㆍ국조 추진 언급

한국당 “민생파탄 반전 위해 적폐몰이” 黃 음해 법적대응 모색

[저작권 한국일보]김학의 사건 은폐 의혹과 지휘라인. 신동준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김학의 사건 은폐 의혹과 지휘라인. 신동준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 접대 의혹 사건의 철저한 재조사를 강조하던 더불어민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철저 수사 지시로 진실규명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을 겨냥한 공세를 강화한 것이다. 반면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수사 지시를 ‘적폐몰이’, ‘경찰의 정치화’ 라고 비난하며, 김기현 전 울산시장 기획수사 의혹으로 맞불을 놓았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학의 전 차관 임명에 최순실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당시 직속 상관이었던 황 대표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이 이번 사건에 얼마만큼 개입됐는지 여부도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경미 의원도 “박근혜 정부는 김 전 차관 임명 전 동영상의 존재를 파악했음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했다”며 “부실검증이라면 무능의 책임이 있고 알고도 덮을 수밖에 없는 윗선 때문이라면 사실대로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검찰 진상조사단의 활동 기간이 두 달 연장됐지만, 조사단에는 강제수사권이 없어 사건의 실체를 밝힐 수 없다”며 특검과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검과 국정조사를 회피하는 것은 실체를 밝히라는 국민 여론에 정면으로 맞서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당과 특검ㆍ국정조사 추진에 함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당시 부실수사와 수사외압 검증 및 (김 전 차관에 대한) 추천 과정 등이 모두 수사대상이다”고 강조했다.

반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핵 위기가 가시화되고 민생이 파탄 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후 첫 일성은 결국 야당 대표 죽이기였다”며 “여론 반전을 위한 적폐몰이에 다시 들어선 것이 아니냐”고 반발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지금 할 일은 민생파탄, 안보파탄을 챙기는 일”이라며 “수사는 검찰과 경찰에 맞기는 게 맞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황 대표 엄호에도 나섰다. 최교일 당 법률자문위원장은 이날 열린 4ㆍ3 필승 선거대책회의에서 “한국당 지지율과 대표 인기가 올라가면서 정부 여당의 공격이 도를 넘고 있다”며 “대표에 대한 음해에 철저히 대응하고 향후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또 최근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김기현 전 시장 측근비리에 대한 경찰 수사를 ‘공작 수사’, ‘기획 수사’라고 규정하며 반격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김 전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확정되자마자 경찰이 기다렸다는 듯 압수수색에 나섰다”며 “공권력이 동원된 선거 개입이자 야당 말살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시장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를 빙자한 노골적 관권 선거에 대한 처벌과 황운하 (당시) 울산청장의 파면을 요구한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과의 연관성도 명명백백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손효숙 기자 shs@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