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가 거기야?] 경기 용인시 ‘라센트라’ 주택단지
드라마 SKY캐슬 속 게스트 하우스 배경이 된 타운하우스 '빌라 센트라'. 라센트라 제공

“저를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어머니”, “감수하실 수 있겠습니까?”

숱한 유행어를 만들어 내며 최근 종영한 드라마 ‘SKY캐슬’은 유럽풍 저택 단지에 거주하는 주남대 의사들과 로스쿨 교수 가족들이 배경이었다.

드라마 SKY캐슬 등장인물. jtbc 화면 캡처

상위 0.1%가 거주하는 드라마 속 유럽풍 저택은 방송 초기부터 ‘저기가 어딜까’라는 관심이 모아졌다.

톡톡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화제의 배경은 경기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코리아컨트리클럽(CC) 내 ‘라센트라’ 주택단지다. ‘라센트라’는 중세시대 성을 연상케 하는 유럽풍 건축양식으로 지어졌다. 붉은 색으로 얹어진 기와와 적갈색 벽돌이 웅장함을 자아낸다. 이탈리아 투스카나 지방의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왔다고 한다. 단지는 타운하우스 형인 ‘빌라 센트라’, 듀플렉스 형의 ‘빌라 프레미오’, 단독 형의 ‘빌라 루쏘’ 등 모두 세 가지 타입으로 돼 있다.

드라마 촬영은 주로 타운하우스와 듀플렉스에서 이뤄졌다.

드라마 SKY캐슬 속 김혜나가 추락한 장면이 촬영된 타운하우스 '빌라 센트라'. 임명수 기자

극중 게스트하우스는 타운하우스 형의 ‘빌라 센트라’ 내 입주민 공동공간인 커뮤니티센터다. 벽난로 앞에 쇼파가 놓였고, 회의가 가능한 테이블, 와인바 등이 있는데 이를 그대로 사용했다고 한다.

극중 차민혁 교수(김병철)가 “너희는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사는 삶을 살아야 한다”며 쌍둥이 아들 등과 독서토론회를 가졌던 곳이다. 또 김혜나(김보라)의 추락, 사망사고의 배경이 된 건물이기도 하다.

드라마 SKY캐슬에 나오는 와인바. 실제 입주민들을 위한 공간이다. 임명수 기자

드라마 속 주거지는 한 개 동에 두 개의 주택이 붙어 있는 구조로 모두 45세대가 실제 거주하고 있는 듀플렉스에서 촬영됐다.

사유지다 보니 대부분의 촬영은 건물 겉에서만 이뤄졌다. 드라마 속 실내, 집안 배경은 별도의 세트장에서 촬영된 것이다. 이수임 가족이 이사 오는 장면과 마지막 장면 중 하나인 한서진 가족의 이사 가는 모습, 우주가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가족들간 배웅하며 얼싸안는 모습 등이 촬영됐다.

드라마 SKY캐슬에서 한서진의 집에서 바라본 이수임의 집과앞 삼거리. 임명수 기자

또 극중 진진희(오나라)가 가출한 아들을 찾는 장면, 강예서(김혜윤) 등 아이들이 자주 모여 대화를 나눈 벤치는 건물 주변에 있는 입주민 쉼터 공간이다.

드라마 SKY캐슬 아이들이 주로 모여 대화하던 쉼터 공간. 임명수 기자

드라마의 후광도 대단하다. “분양 가능하냐”, “가격은 얼마나 되느냐” 등 매일 10여 건의 문의가 오고 있고 일부는 분양되기도 했다.

라센트라 관계자는 “드라마 촬영 덕분에 CF와 영화, 드라마 등 여러 곳에서 문의가 오고 있다”며 “다만 이곳이 사유지다 보니 입주민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요즘도 주중 1~2팀, 주말 6~7팀이 꾸준히 찾고 있다“고 했다. 방문 예약은 대표전화 전화(1577-0335)로 하면 된다.

드라마 SKY캐슬 속 강예서가 학교 복도에서 친구와 인사하는 장면. jtbc 화면 캡처

한편 드라마 속 아이들이 다니던 ‘신아고등학교’는 경기 화성시 동탄에 위치한 동탄국제고다. 2013년 대한민국 재벌가 손주들을 배경으로 한 이민호 박신혜, 김우빈 주연의 ‘상속자들’이 촬영됐던 곳이기도 하다. 주남대병원은 같은 지역의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다.

드라마 SKY캐슬 속 고등학교의 실제 배경인 동탄국제고 전경. 학교 홈페이지 캡처
드라마 SKY캐슬 속 주남대학병원의 배경이 된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병원 홈페이지 캡처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