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 소재 영화 ‘생일’ 제작보고회
2014년 4월 16일, 그로부터 5년. 아직은 이르다고들 한다. 아픔을 들춰 내는 게 또 다른 상처가 되지 않겠냐고도 한다. 영화 ‘생일’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세월호 참사를 이야기하는 데 적절한 시기 따로 있을까. 우리가 유가족의 상처를 귀 기울여 들어주고 공감하는 게 그분들께 위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위로는 시기가 언제든 좋은 것 아닐까.” 6일 서울 신사동 한 멀티플렉스에서 열린 ‘생일’ 제작보고회에서 연출자 이종언 감독의 얘기다.
‘생일’은 세월호 참사로 아들을 잃은 부부가 아들의 생일 날 남은 이들과 추억을 나누며 위로하는 이야기다. 배우 설경구과 전도연이 각각 아버지 정일과 어머니 순남을 연기하고, ‘버닝’과 ‘밀양’ ‘박하사탕’ 등을 연출한 이창동 감독이 공동 제작을 맡았다. 이 감독의 영화에서 연출부로 실력을 다진 신예 이종언 감독이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했다.
‘생일’은 이종언 감독이 2015년부터 안산에서 자원봉사를 하면서 만난 세월호 유가족들의 이야기에서 출발했다. 이 감독이 봉사하고 있던 ‘치유공간 이웃’은 아이들의 생일이 되면 유독 힘들어하는 유가족을 위해 지인과 친구들을 초대해 생일을 기억하는 모임을 마련하고 있었다. 그 모임에서 이 감독과 가까워진 유가족들은 흔쾌히 영화화를 허락해 주고 때때로 속내를 들려주거나 일상을 함께 보내면서 이 감독을 격려했다.
이 감독은 “시나리오가 완성됐을 때 4ㆍ16 유가족협의회를 찾아가 보여 드렸고, 촬영을 마친 뒤 편집 과정에서도 영화를 보여 드리고 의견을 들었다”며 “최종 편집본을 본 유가족 분들이 수고했다고 말씀해 주셔서 그제야 마음을 내려놓았다”고 말했다. 이 감독과 설경구, 전도연은 이날 저녁 안산에 내려가 완성된 영화를 처음으로 유가족과 함께 보는 시사회 자리를 갖는다고 한다.
해외에 있어 아들의 곁을 지키지 못한 정일 역을 맡은 설경구는 “다른 영화 일정과 겹쳐서 출연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시나리오를 읽고 급하게 일정을 조율해서 촬영을 시작했다”며 “시나리오가 담담하면서도 단단한 힘이 있었다”고 말했다. 아들을 떠나 보내지 못하고 있는 순남을 연기한 전도연은 “아픔을 함께 기억하고 나누는 게 서로 위안이 되고 살아갈 힘이 된다는 걸 느꼈다”며 “남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라서 너무나 좋았다”고 했다. 설경구와 전도연은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2001) 이후 18년 만에 스크린에서 재회했다.
이 감독은 자의적 해석을 경계하며 조심스럽게 영화를 만들었다. 그는 “수년간 고민하며 시나리오를 썼지만 촬영 전날이면 또 고민이 깊어져 유가족과 통화하며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생일’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앞둔 다음달 3일 개봉한다. 배우들은 이 영화가 “위로와 위안이 되기를” 바랐다. 설경구는 “세월호 참사가 온 국민에게 트라우마로 남았다”며 “서로 위로를 나누고 기억하겠다고 다짐도 해 보는, 작은 물결의 시작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도연도 “이 영화는 관객에게 다가가기보다 관객이 다가와 줬으면 하는 작품”이라며 “많은 분들이 다가와 주고 응원해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김표향 기자 suzak@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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