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2019 지자체평가] 성남시, 복지ㆍ성장 정책 하모니로 1위

입력
2019.02.19 04:40
1면
0 0

 [인구 50만 이상 시 부문] 

 재정역량ㆍ주민평가 부문서 최고점 받아… 행정서비스 1등 창원 3위 껑충 

인구 50만 이상 시 종합순위_강준구 기자
인구 50만 이상 시 종합순위_강준구 기자

한국일보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행정안전부의 후원을 받아 실시한 ‘2019년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 인구 50만 이상 시(15개) 부문에서 경기 성남시가 1위에 올랐다. 탄탄한 재정력과 주민평가에서 수위에 오른 것이 주요했다.

고루 상위권에 포진한 수원시가 2위를 차지했고, 행정서비스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경남 창원시가 비수도권으로 처음 3위에 올랐다. 부천, 안양, 용인, 화성, 고양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이번 평가에는 행정서비스(50%), 재정역량(30%), 주민 대상 설문조사(주민평가ㆍ15%), 제15회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 결과(5%)가 반영됐다.

성남시는 행정서비스(6위)의 열세를 딛고 풍부한 재정역량(1위)과 주민평가의 우위를 바탕으로 2017년 2위, 지난해 3위에서 마침내 1위로 올라섰다. 성남시는 특히 주민평가 10개 항목 중 9개 항목에서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아동수당 인센티브 지급(총 12만원), 지역화폐 활성화, 판교테크노밸리 추가 조성 등 복지와 성장을 아우르는 정책이 시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 것으로 판단된다.

기초단체 최다 인구(124만명)를 자랑하는 수원시는 행정서비스(3위), 재정역량(2위), 주민평가(2위) 등 전 부문에서 고르게 상위권에 오르면서 지난해 4위에서 올해 2위로 부상했다. 세부평가지표인 지역경제(1위), 문화관광(4위), 자체세입비율(4위)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지만 교육, 보건복지 분야는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특례시 지정, 군 공항 이전, 자치권 확대 등 굵직한 이슈에 주안점을 둬 복지 체감률이 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9위였던 경남 창원시는 올해 3위로 올라 주목할 성장세를 보였다. 재정역량에서 큰 열세를 보였지만 행정서비스에서 1위에 오르고 주민평가에서도 3위를 차지한 것이 약진을 이끌었다. 재정이 아닌 행정서비스 개선으로 순위를 높인 창원의 사례는 다른 지방 도시들에 모범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이밖에 종합순위에서는 밀렸지만 전년 대비 서비스 개선을 나타내는 행정서비스개선도에서는 부천(1위), 화성(3위), 전주(4위), 안양(5위), 천안(7위) 등이 우수한 성적을 냈다.

이번 지자체 평가를 담당한 김성수 한국외국어대 행정학과 교수는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편 대도시들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서 “복지, 일자리, 안전 등에서 경쟁력 있는 정책을 펴야 주민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범구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