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경수 후폭풍에 지지율 흔들… 민주당 PK 달래기

알림

김경수 후폭풍에 지지율 흔들… 민주당 PK 달래기

입력
2019.02.17 17:57
수정
2019.02.17 23:48
10면
0 0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 창원서 개최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분수광장에서 열린 '김경수 경남지사 도정복귀 촉구대회'에서 김 지사의 지지자들이 '도정복귀'가 적힌 종이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16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분수광장에서 열린 '김경수 경남지사 도정복귀 촉구대회'에서 김 지사의 지지자들이 '도정복귀'가 적힌 종이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부산ㆍ경남(PK) 달래기에 나선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유죄 판결로 PK 민심이 돌아설 것을 우려해 선제적인 방어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18일 경남도청에서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겸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통상 예산정책협의회는 9월부터 진행해왔지만, 올해는 예산 편성단계부터 각 지역 요청을 수렴하기 위해 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을 첫 지역으로 선정한 건 김 지사 구속에 동요하는 경남도민을 다독이기 위해서다. 지역경기침체로 흔들리던 민주당 PK 지지율은 최근 서부경남KTX 예비타당성(예타) 면제로 반짝 반등 기회를 맞았다가 김 지사 판결 이후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여권 내부에서는 이대로 가면 차기 총선 승리가 위태로워진다는 위기감이 감도는 상황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부지사가 업무를 대행하고 있어도 지사가 없으면 중앙정부의 업무 대응이 늦는 등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며 “경남도민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도부는 도정 공백 최소화와 지역 경제활성화 사업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한 당 차원의 지원을 약속할 예정이다. 지지층 결집 차원에서 ‘김 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 운동본부’와의 면담도 계획 중이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공관위) 구성을 의결하고 본격적인 4월 재보선 준비에도 착수한다. 격전지인 창원 성산은 진보진영 후보간 단일화 여부도 검토되고 있지만 일단은 공천절차를 밟기로 했다. 당 관계자는 “이 지역에 20년간 후보를 못 냈으니 이번에는 깨지더라도 부딪혀보자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다. 선거를 통해 자유한국당에 5ㆍ18 망언의 대가를 물어야 한다는 내부 여론도 향후 공관위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