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당, 이재명 지사 백의종군 수용... 징계 않기로

알림

민주당, 이재명 지사 백의종군 수용... 징계 않기로

입력
2018.12.12 10:48
0 0
더불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이 기소한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당 차원의 징계를 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 이 지사가 백의종군 의사를 밝힌 만큼 재판 과정을 지켜본 뒤 후속 조치를 논의하는 것이 당의 화합 차원에서 더 낫다는 판단에서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말미에 이 지사 징계 문제와 관련해 “이 지사가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며 별도 조치 없이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 하건데 당의 단합을 위해서는 이를 수용하는 것이 옳겠다고 최고위원들간의 논의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구체적으로 “이 지사 기소 후 여러 논의를 했다”며 "최종적으로 이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며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저한테 전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가 이 지사와의 대화를 상세하게 공개한 데는 탈당ㆍ제명 등을 요구하는 일부 열성 당원들의 반발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당의 화합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아무쪼록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며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전날 긴급 최고위를 열고 이 지사 징계 문제 등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다. 긴급 최고위는 친형 강제입원을 위한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지사에 대해 기소 내용을 살펴본 뒤 징계나 윤리심판원 제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소집됐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