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영남 다선ㆍ진박 공천 연루자…한국당, 1차 물갈이 대상 검토

알림

영남 다선ㆍ진박 공천 연루자…한국당, 1차 물갈이 대상 검토

입력
2018.11.18 16:08
수정
2018.11.18 21:38
6면
0 0

조강특위, 당협 본격 심사…친박계 “비대위 먼저 반성해야”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해촉한 지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서울시 당사에서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왼쪽 두번째) 등 위원들이 회의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해촉한 지난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서울시 당사에서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왼쪽 두번째) 등 위원들이 회의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여겨져 왔던 영남 지역의 다선 의원들을 인적 쇄신 우선 대상자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 20대 총선 당시 이른바 ‘진박(진짜 친박근혜) 공천’에 가담했던 인사 등 당의 쇠락에 책임이 있는 이들도 청산 대상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라, 당내 친박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한국당 당협위원장 자격 심사를 책임지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관계자는 18일 통화에서 “19일부터 주 4회 회의를 열고 전국 253개 당협의 본격적인 심사에 돌입한다”며 “내달 15일쯤 위원장 교체 대상 지역 선정을 마무리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은 당협위원장 심사를 위한 현지 실태조사를 지난 14일까지 2주 동안 실시했다. 조강특위는 19일 회의에서 이 실태조사 결과를 보고 받고, 구체적인 심사 기준을 세워 평가해 나갈 계획이다.

조강특위는 지난 주 두 번의 회의를 통해 큰 틀에서 ‘개인의 지지도가 당 지지도에 미치지 않는 인사’를 물갈이 대상으로 삼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오랜 기간 한국당의 텃밭이었던 영남 지역 의원들이 대거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은 “유능하고 참신한 신인을 발굴하고 영입하기 위해서라도 정치 지형상 우리에게 유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야당 의원으로서의 존재감과 활동이 미미한 분들을 상세하게 심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특위 관계자는 “호남 지역 당협위원장을 아무리 많이 교체한다 한들 국민들이 ‘한국당이 인적 쇄신을 제대로 했구나’라고 받아들이겠느냐”라며 “확실한 인적 쇄신을 위해서는 PK(부산ㆍ울산ㆍ경남), TK(대구ㆍ경북)의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조강특위는 또 박근혜 정부 시절이었던 2016년 총선 때 ‘진박 공천’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거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조장ㆍ방치했던 인사 등도 교체 명단에 올릴 계획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사무총장은 “당이 분열하고 서서히 기울어지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인사들을 솎아내겠다는 취지”라며 “특정 계파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 당을 망가뜨린 데 책임이 있다면 나 역시도 교체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같은 설명에도 친박계는 조강특위의 ‘칼끝’이 사실상 친박 성향 인사들을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전원책 사태를 일으키고 가짜뉴스로 여권 인사를 공격해 논란이 된 지도부에 누굴 심판할 자격이 있느냐”라며 “먼저 반성이 필요한 건 그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