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서비스 강화한다는 아마존 코리아 지사, 기초 정보도 공개 안해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서비스 강화한다는 아마존 코리아 지사, 기초 정보도 공개 안해

입력
2018.11.06 18:23
수정
2018.11.06 21:09
24면
0 0

국내 판매자 진출 지원 방안 발표

“한국어 서비스ㆍ교육 확대” 불구

데이터 미공개, 폐쇄적 영업 여전

국내 판매자들의 아마존 입점을 돕는 한국 아마존 글로벌 셀링(AGS 코리아)이 내년부터 한국어 서비스를 늘리는 등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그러나 AGS 코리아가 국내 판매자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얼마나 기여해왔는지 등에 대해 비공개로 일관해, 판매자들의 참여를 얼마나 늘릴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AGS 코리아는 6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판매자들의 아마존 진출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판매자들을 위한 한국어 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원하는 판매자 업종을 다양화하며 △판매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박준모 한국 아마존 글로벌 셀링(AGS 코리아)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파인애비뉴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AGS 코리아 제공
박준모 한국 아마존 글로벌 셀링(AGS 코리아)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파인애비뉴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AGS 코리아 제공

AGS 코리아는 글로벌 유통기업 아마존 내 글로벌 셀링 사업부의 한국 사무소다. 2015년 서울에 둥지를 튼 이후 국내 기업과 개인 판매자들을 아마존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입점 의사를 밝힌 판매자들이나 정부 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 프로그램으로 발굴한 판매자들이 아마존 플랫폼에 상품을 올릴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지원한다.

AGS 코리아에 따르면 ‘K-뷰티’나 ‘K-패션’은 아마존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카테고리다. 우리나라 브랜드를 보유한 이들 카테고리의 기업들은 올해 뚜렷한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AGS 코리아 측은 설명했다. 이들이 아마존에서 판매량을 더 늘릴 수 있도록 ‘K-뷰티 세미나’ 등을 통한 마케팅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AGS 코리아는 또 내년에는 외부와 협력을 통해 판매자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지방의 입점 희망 판매자들을 위해 많은 도시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온라인 수출 시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한국인 판매자들을 위한 한글 서비스도 강화할 방침이다. AGS 코리아는 판매자 계정 등록부터 신원 확인, 제품 정보 입력, 결제와 세금 납부 등 입점에 필요한 전 과정을 판매자들이 한글로 입력하며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 진출하고자 하는 판매자들에게 해당국의 언어를 한국어로 번역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AGS 코리아 관계자는 “앞으로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 수를 늘려 더 많은 국내 판매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AGS는 관련 기초 데이터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다. AGS 설립 전후 국내 판매자 수 변화에 대해 AGS 코리아 관계자는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AGS 코리아는 자사를 통해 아마존에 입점한 판매자들에게 일정액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자신들의 기여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는 것이다. AGS 코리아의 이 같은 태도는 폐쇄적인 아마존의 사업 방식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임소형 기자 precar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