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북한 실무접촉 보류…남북 국회회담 지연 가능성

알림

[단독] 북한 실무접촉 보류…남북 국회회담 지연 가능성

입력
2018.10.23 04:40
3면
0 0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달 21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참여했던 당 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희상 의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달 21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참여했던 당 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희상 의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연합뉴스

국회가 이달 말 개최를 목표로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했지만, 북측의 실무접촉 보류로 당분간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내년으로 넘어가는 등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장기전 국면으로 가는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19일 북측에 국회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이번 주 후반에 열자고 제안했지만, 북측이 이를 수용할 수 없다며 남측에 거부 의사를 전했다. 북측은 우리가 국회 실무접촉을 제안한 지 하루 만인 20일에 답신을 보냈다.

북측은 답신에서 “남북 국회회담 개최 논의를 위한 실무진 접촉에는 이견이 없다”면서도 개최 시기는 추후 논의를 통해 정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회담 시기를 당장 못박기보다 비핵화 협상 추이를 보면서 결정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회담 날짜를 기약할 수 없게 돼 사실상 무기한 연기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문 의장 측도 연내 개최가 힘들다고 보고, 회담 준비위 구성을 미루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장은 앞서 ‘11월 개최’를 고려 중이라고 언급하는 등 의욕적으로 국회회담을 추진해 왔다. 당시에는 연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 가능성을 고려해 11월이 적기라고 본 것이다. 문 의장은 지난 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모임에서 “제가 국회회담을 제안했고, 지난달 27일 최태복 북한 최고인민회의 의장 명의로 답신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시 참여 인원과 태스크포스(TF) 구성 등 회담 준비를 위한 구체적 방안까지 제시하며, 개최가 초읽기에 들어갔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2차 북미 정상회담 연기설이 나오면서 국회회담 준비에도 빨간 불이 켜졌다. 북미대화가 차질을 빚으며 비핵화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국회회담을 서둘러 진행할 경우 부담이 될 수 있는 게 사실이다. 다만 남북이 회담 준비 실무진 구성 동의로 창구를 열어놓게 된 만큼, 북미대화가 급진전될 경우 연내 국회회담 개최 카드는 언제든 다시 부상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