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바른미래당 서울교통공사 총공세 고리로 한배 타나

알림

한국당-바른미래당 서울교통공사 총공세 고리로 한배 타나

입력
2018.10.18 17:28
수정
2018.10.18 21:00
8면
0 0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해 국회 국정조사 실시에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보수대통합 문제로 기싸움을 벌이던 양당이 이 문제를 고리로 본격적인 연대에 나설 지 주목된다. 특히 한국당 내부에서는 보수대통합의 전초 성격으로 정책연대를 기대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국회가 이번 일에 대해 진상조사를 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고용세습 금지 법안을 낸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도 “이번 사태를 보면서 국회의 책임을 스스로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법안이 통과되도록 양당의 협조를 구한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는 이 의원뿐 아니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과 신보라 한국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용세습 금지 법안 들이 계류 중이다. 앞서 이 문제를 먼저 공론화 한 한국당은 국정조사 필요성을 연일 역설하고 있어 상황에 따라 양당의 연대 가능성이 높다. 실제 김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요구를 놓고 야당의 목소리가 하나가 될 가능성도 있다”며 연대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고용세습 문제가 본격화 되기 전부터 보수대통합을 주장하던 한국당 내부에서 정책연대 목소리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는 점도 두 당의 연대 움직임을 더욱 주목하게 하는 이유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정부가 제 역할을 못하는) 이런 상황에서 야권이 제각기 분열돼 움직이는 게 옳은가”라며 “서로 협력해서 국정을 바로잡는 게 중요한 게 아니냐”고 말했다. 섣부른 통합 논의로 판을 흔들기보다는 정책연대 등으로 공통 분모부터 맞춰 가면서 자연스럽게 통합 얘기까지 이어가자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이다.

하지만 정책연대가 실제 성사될 지 여부는 미지수다. 일단 양당이 그간 보수대통합 문제로 감정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만큼, 이를 어느 정도 회복하느냐가 관건이다. 실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도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한국당행(行)’ 소문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하면서 “지금 한국당에서 얘기하는 보수대통합은 정치적인 이합집산으로 어중이떠중이를 다 끌어들이겠다는 것”이라고 불편한 감정을 내비쳤다. 때문에 양당 안팎에서는 “고용세습 문제로 정책연대가 성사돼도 일회성으로 그칠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한편 민주평화당도 이날 “이번 의혹에 대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비롯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가세했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