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네티즌 "통일 오키도키?"…지코 평양서 첫 힙합공연

알림

네티즌 "통일 오키도키?"…지코 평양서 첫 힙합공연

입력
2018.09.18 13:02
0 0
래퍼 지코(왼쪽 첫번째). SBS '뉴스' 캡처
래퍼 지코(왼쪽 첫번째). SBS '뉴스' 캡처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방북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참여하는 래퍼 지코(본명 우지호ㆍ26)의 무대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중 가수 중 힙합 장르를 들고 평양을 방문하는 것은 지코가 처음이다.

지코는 18일 방북 당일 저녁 만찬에서 공연할 예정이다. 지코는 자신의 노래 2곡을 부를 것으로 전해졌다. 지코와 함께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에 간 작곡가 김형석씨는 16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지코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북한에 지금의 K팝을 얘기해주고 싶다는 취지가 크다”며 “지코는 아직 북한에 통용되는 장르가 아닌 힙합을 알려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동안 남북 교류와 관련한 공연에서는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발라드 등 부드러운 장르의 음악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올해 4월 진행된 남북평화협력 기원 공연부터 변화가 있었다. 아이돌 그룹 ‘레드벨벳’이 댄스곡을 부른 것이다. 당시 남북 교류 공연에서 새로운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지코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번 방북 공연에 참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네티즌들은 지코가 2016년 발매된 ‘너는 나 나는 너’를 부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연인 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곡으로 ‘마음이 같다면 둘은 서로가 될 거야’라는 가사가 담겼다. 또 2015년 가수 송민호와 부른 ‘오키도키’도 공연에서 부를 가능성이 높은 곡으로 지목된다. 한 네티즌(@OH****)은 “신나는 곡이기도 하고 ‘오키도키’라는 의미가 ‘알았다’라는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니 ‘통일 오키도키’라고 부르면 좋겠다”는 글을 올렸다.

뛰어난 랩 실력을 자랑하는 지코는 ‘거북선’, ‘터프 쿠키’ 등을 발표하면서 국내를 대표하는 힙합 가수가 됐다.

지코 인스타그랩 캡처
지코 인스타그랩 캡처

이순지 기자 seria112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