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키키 챌린지˙아이돌 챌린지를 아시나요’...SNS 만난 유행 춤, 전 세계 흔들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키키 챌린지˙아이돌 챌린지를 아시나요’...SNS 만난 유행 춤, 전 세계 흔들다

입력
2018.08.31 15:50
0 0
전 세계를 강타한 춤들이 SNS를 만나 챌린지로 진화했다. Drake 뮤직비디오, Mnet, 방탄소년단 트위터 캡처
전 세계를 강타한 춤들이 SNS를 만나 챌린지로 진화했다. Drake 뮤직비디오, Mnet, 방탄소년단 트위터 캡처

‘키키 챌린지’ ‘아이돌 챌린지’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SNS를 통해 전 세계 문화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최근, 세계를 대통합(?)으로 이끈 핫한 춤들이 등장하며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고 있다.

유래도, 유행을 시작했던 국가도 각기 다른 개성 있는 춤들이 최근 SNS를 타고 전 세계를 강타한 것. ‘백팩키드 춤’ ‘망치 춤’ 등 단순한 유행으로 시작했던 춤들은 이제 SNS 챌린지로 진화하며 전 세계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 새로운 놀이 문화를 만들어 냈다.

▲백팩키드 춤

‘백팩키드 춤’을 추고 있는 방탄소년단. Mnet 캡처
‘백팩키드 춤’을 추고 있는 방탄소년단. Mnet 캡처

지난해 SNS를 강타하며 ‘유행 춤’의 첫 시작을 알린 것은 일명 ‘백팩키드 춤’이었다.

미국 ‘SNL’ 케이트페리 편에서 한 소년이 백팩을 메고 나와 춘 춤에서 유래된 ‘백팩키드 춤’은 양 손을 몸 앞뒤로 번갈아 흔드는 동작이 포인트다.

언뜻 보면 단순해 보이지만 상당한 스킬을 요구하는 이 춤은 특유의 무표정과 더해져 전 세계 네티즌들의 도전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SNS에서 동참 열풍을 일으켰다. 국내외 일반인들은 물론, 해외 스타들이나 여자친구, 세븐틴, 뉴이스트W 등 국내 아이돌들도 각종 영상물을 통해 ‘백팩키드 춤’에 도전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특히 국내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지난 해 9월 발매했던 LOVE YOURSELF 承 'Her'의 수록곡 ‘고민보다 GO’에서 해당 춤을 안무에 접목시키며 또 한 번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망치 춤

펜타곤은 '빛나리'에서 망치 춤을 선보였다. Mnet 캡처
펜타곤은 '빛나리'에서 망치 춤을 선보였다. Mnet 캡처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망치 춤’은 해외에서 SNS를 통해 재치 있는 댄스를 선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는 댄서 가족 윌리엄스 패밀리(The Williams Fam)가 첫 선을 보인 유행 춤이다.

네 명의 남성이 다양한 장소를 순회하며 손과 발을 동시에 움직이며 뛰는 망치 춤을 공개한 뒤 이를 응용한 영상이 SNS상에서 유행하기 시작하며 각종 커버 영상을 통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이 같은 인기에 그룹 펜타곤은 지난 4월 활동 곡이었던 ‘빛나리’의 포인트 안무로 망치 춤을 사용했으며, 위너 역시 ‘EVERYDAY’ 안무에서 망치 춤을 포인트 안무로 사용하며 재치있는 무대를 꾸몄다. 이 외에도 많은 아이돌들이 예능이나 무대에서 깜짝 망치 춤을 선보이며 유행을 알렸다.

▲키키 챌린지

드레이크는 뮤직비디오에 챌린지 영상을 삽입했다. Drake 'In My Feelings' 뮤직비디오 캡처
드레이크는 뮤직비디오에 챌린지 영상을 삽입했다. Drake 'In My Feelings' 뮤직비디오 캡처

단순한 유행으로 시작된 인기 춤들의 세계적 흥행은 SNS 챌린지로 이어졌다.

그 가운데서도 최근 가장 핫하게 떠올랐던 댄스 챌린지는 일명 ‘키키 챌린지’다.

팝 스타 드레이크의 노래 ‘In My Feelings’의 후크(hook:후렴구)인 ‘Kiki, do you love me?’에서 따온 ‘키키 챌린지’는 지난 7월 캐나다의 한 코미디언이 자신의 SNS 올린 영상을 시초로 ‘인마이필링스 챌린지’ 등으로도 불리며 화제를 모았다.

이후 팝 스타 윌 스미스 등이 해당 영상에서처럼 드레이크의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게시하며 미국, 유럽, 중동의 일반인들에게 유행처럼 번졌다. 키키 챌린지는 주로 움직이는 자동차에서 내려 도로 위에서 후크에 맞춘 댄스를 선보이는데, 기어를 중립 또는 드라이브 상태로 두어 움직이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춤을 춘다는 것이 포인트다.

해당 챌린지의 세계적 인기에 힘입어 드레이크는 해당 챌린지 인기 속 빌보드 핫 100 차트 6주 1위라는 기록을 세우며 곡의 흥행에도 성공했다.

미국의 팝스타들 못지 않게 세계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제이홉 역시 공식 SNS를 통해 키키 챌린지 동참을 알리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제이홉의 영상은 드레이크의 ‘In my Feeling’ 뮤직비디오에도 짧게 삽입되며 챌린지의 대표적인 예로 꼽혔다.

이 외에도 국내에서 소녀시대 윤아X효연, 트와이스 모모X채영, 사무엘, NCT 텐, 펜타곤 키노 등이 키키 챌린지에 동참하며 각자의 매력을 뽐냈다.

하지만 해당 챌린지의 인기 수직상승에 차에서 내려 춤을 추는 과정에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미국, 아랍에미리트, 스페인, 이집트 등을 비롯한 각국에서 해당 챌린지의 금지령을 내리는 등의 조치에 나섰다. 하지만 SNS 상에서는 여전히 해당 챌린지에 대한 인기가 뜨겁다.

▲방탄소년단 ‘IDOL’ 챌린지

방탄소년단이 새로운 SNS 챌린지의 배턴을 이어받았다. 방탄소년단 트위터 캡처
방탄소년단이 새로운 SNS 챌린지의 배턴을 이어받았다. 방탄소년단 트위터 캡처

SNS를 통한 인기만으로 전 세계적인 유행을 선도하고 있는 댄스 챌린지에 방탄소년단 역시 합류했다.

방탄소년단의 ‘아이돌 챌린지’는 지난 24일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의 타이틀곡 아이돌‘의 포인트 안무를 이용한 SNS 챌린지다.

지난 27일 멤버 제이홉이 공식 SNS를 통해 ‘아이돌’ 포인트 안무를 추는 모습과 함께 ‘#HopeOnTheStreet in malta 얼쑤~ #URSOO #IDOL #IDOLCHALLENGE’라는 글을 게시하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해당 영상은 12시간 만에 46만 명 이상이 공유하는 기염을 토했다.

현재 약 560만 회 가량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해당 영상에 이어 지난 29일에는 멤버 지민, 정국, 제이홉이 또 한 번 ‘#IDOLCHALLENGE’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챌린지 영상을 게시하며 인기에 불을 지폈다.

이후 트위터 등 SNS 채널을 통해 전 세계 아미들과 일반인들이 아이돌 챌린지에 동참하며 키키 챌린지를 잇는 새로운 ‘인기 춤 챌린지’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홍혜민 기자 hh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