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송군 일본 아소 유네스코지질공원과 파트너십 체결

알림

청송군 일본 아소 유네스코지질공원과 파트너십 체결

입력
2018.07.16 19:14
0 0
경북 청송군이 일본 아소 유네스코지질공원과 상호발전을 위한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청송군 제공.
경북 청송군이 일본 아소 유네스코지질공원과 상호발전을 위한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청송군 제공.

경북 청송군이 일본 아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쉽 체결은 양 지질공원간 지질유산의 보호, 환경교육, 지속적인 지질관광과 지역사회 발전 등에 있어 서로 중요한 파트너임을 인식하고 지질공원 발전에 상호협력, 정보교환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아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큐슈 중심지역의 아소시와 7개의 마을로 구성돼 있으며 동서 약 18㎞, 남북 약 25㎞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칼데라에 포함된다.

2014년 9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았으며 주요 지질명소는 아소 칼데라와 외륜산, 용천, 온천 등으로 거대 칼데라에 새겨진 분화의 기억, 지구의 호흡을 가까이 느낄 수 있는 나카다케 화구, 화산이 가져온 혜택과 사람들의 생활이라는 지질테마를 가지고 있다.

청송은 중생대 백악기 말기에 발생한 동아시아 일대의 화산활동의 일환으로 초거대 유문암질 화산활동 산물로 주요 지질이 구성된다. 한반도와 일본열도가 분리되면서 차츰 퇴적활동과 화산활동이 줄어들고 침식작용이 우세하게 진행되어 현재의 지형경관이 형성됐다. 반면 아소 지역은 현생화산 지역으로 지금도 활발한 화산활동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청송군과 아소시는 중생대-신생대에 걸쳐서 발생한 유라시아판-태평양판 섭입대 환경의 화산활동 특성과 지질기반을 이해하는데 있어 향후 상호 학술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학술교류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학생들이 지속적인 교류활동을 펼치면서 세계 속으로 뻗어가는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권정식기자 kwonjs57@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