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는 지난 5월 31일 투자자들에게 상장기업 분석보고서와 기업·공시정보 등을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증권투자 정보포털 ‘스마일(http://smile.krx.co.kr)’을 오픈했다.
스마일의 콘텐츠는 기업분석리포트, 기업종합정보, 공시·뉴스, 사이트 라이브러리, 전 종목 시세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신규 상장기업 분석보고서, 애널리스트 분석보고서, KRP 분석보고서 등을 일별로 제공하고 있다. 이 중 코스닥 기술분석보고서는 최근 정부에서 야심차게 진행하고 있는 코스닥시장 활성화 정책 중의 하나로 투자자들에게 코스닥시장 종목과 관련된 정보제공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매주 목요일 오후 4시에 약 10개 내외의 신규 기술분석보고서가 지속적으로 발간될 예정이며, 현재까지 21개 기업에 대한 평가보고서가 제공되고 있다.
기업종합정보에서는 상장기업 개요, 시간대별·일별 주가정보, 재무정보, 사업내용 등 상장기업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 및 투자주의·투자경고·투자위험종목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공시/뉴스에서는 상장기업에 대한 공시 및 뉴스 정보를 종목별로 제공하며, 코스피·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 종목의 현재가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시장정보, 상장공시, 지수 등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한다.
전종목 시세정보의 경우 기존에 제공되던 20분 지연정보가 아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투자자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애널리스트 분석보고서(코스피시장 종목), IR관련자료 등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보강할 예정이며, 원시데이터(체결가, 호가 등)를 가공·결합하여 생산된 다양한 분석정보도 개발·제공함으로써 종합 투자정보포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국거래소 측은 스마일이 일반 투자자들에게 잘 정착된다면 ‘묻지마’, ‘깜깜이’ 투자가 아닌, 시장상황 및 기업가치에 입각한 건전한 투자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