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남경필 “보수 대연석회의 열어 연합ㆍ통합의 길 고민해야”

입력
2018.04.02 04:40
9면
0 0

보수, 중도까지 외연 확장 위해선

후보 대 후보 연대 뛰어넘어

각 당 지도자 포함한 대화 필요

보수 혁신의 리더십 보여 주며

피부에 와 닿는 정책 계속 추진

준비된 미래로 재신임 받을 것

문 대통령 발의 개헌과 적폐청산

또다시 과거로 돌아가는 느낌

박근혜의 새누리당과 문재인의 민주당 다를 게 없어

남경필 경기지사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경기도 서울사무소에서 한국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경기도 서울사무소에서 한국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8년 전 ‘소장파’ 4선 국회의원으로 처음 만났던 시절과는 달랐다. 말 한마디에서 배어 나오는 고민의 깊이가 과거와는 다르게 느껴졌다. 그 사이 새누리당 탈당 후 바른정당 창당, 다시 자유한국당 복당을 거쳤고, 아들 문제와 이혼 등 개인적인 부침도 겪었다. 6ㆍ13 지방선거에서 재선 도전을 눈 앞에 둔 남경필 경기지사 얘기다.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경기도 서울사무소에서 만난 남 지사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보수 진영의 야권연대 가능성과 관련 “각 정당 지도자들을 포함하는 대연석회의를 열어 연대 차원을 뛰어 넘는 논의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경기지사 재선과 관련해서는 “문제해결형 정치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는 말을 가장 앞세웠다. 그러면서 “경기도의 준비된 미래를 제시하겠다”고 언급해 출전 채비를 마쳤음을 내비쳤다.

_이번 지방선거는 2014년 선거와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다. 이제 ‘힘 없는 야당 후보’라는 공격을 받게 생겼다.

“(웃으며) 임기 말이지만 도정 지지도도 높고 재정적으로도 도의 채무가 제로다. 일자리 창출은 전국 시도단위 중에서 압도적이다.”

_도정 지지도는 높지만, 교체지수도 상대적으로 높다.

“결국 미래에 대한 비전이 중요하다. 크게 두 가지 방향이다. 하나는 보수 개혁이다. 정치인 남경필의 정체성은 보수의 혁신세력이라는 점이다. 때문에 추락한 보수의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 리더십을 보여주는 게 우선 필요하다. 동시에 도지사 즉 행정가로서 청년 일자리와 공동체 사업, 안전분야 등에서 일반 국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들을 계속 보여드릴 것이다.”

-여론조사를 보면 한국당 강세인 경기 북부 지역을 비롯해 전 권역에서 여당 후보에 밀린다.

“인정한다. 하지만 현재 여론조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에 편승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2014년 선거 때는 제가 당시 야당 후보보다 30%포인트 앞서서 출발했지만 결과는 1%포인트 차이의 승리였다.”

_1998년 정계에 입문해 국회의원으로 내리 5선을 했고, 경기지사까지 했다. 일부에서는 ‘남경필이 식상하다’는 얘기가 들린다.

“(뜸을 들이다) 비판을 위한 비판이 아닌, 실행하고 책임지는 보수, 그리고 말과 행동에 품격이 있는 정치인으로 거듭나라는 요구로 들린다. 저 스스로도 이제 그럴 때가 됐다고 본다. 도지사라는 자리가 문제를 단순히 제기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해결이 필요한 자리라는 것을 지난 4년간 느꼈다.”

_지난 1월 바른정당을 탈당하고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남 지사를 향해 적지 않은 비판이 제기됐다.

“탄핵 직후보다 한국당의 인적 구성이 진일보 한 것은 맞다. 자의반 타의반으로 국정농단 세력들이 정리가 됐다. 하지만 아직 국민들이 보기에는 너무 부족하다. 중간 단계고 진행형이다. 그 단계에서 내 역할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했다.”

_2011년 한나라당 시절 홍준표 대표 체제에서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몸담았다. 지금 당 내부에서도 홍 대표의 리더십에 적지 않은 비판이 제기된다.

“한국당의 위기가 깊어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 부분에 대한 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_지난주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보수 진영의 야권연대 얘기를 꺼냈다.

“선거를 뛰어야 하는 선수가 직접 언급할 성격의 문제는 아니다. 단 제가 얘기하고 싶은 것은 현재의 보수가 중도세력까지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후보 대 후보 간 연대를 뛰어 넘는 연합과 통합으로 갈 수 있는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각 정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자들이 대연석회의를 열어 고민하면 그 결과로서 무엇이든 나올 수 있다고 본다. 선거 연대를 공학적으로 한다고 해서 표가 덧셈이 될 것 같지 않다.”

_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 쪽을 제압해야 향후 보수의 주도권을 쥘 수 있다고 여기는 분위기다.

“보수세력 전체가 쇠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모습은 국민들에게 단순히 지분싸움 이상으로 비치지 않는다. 차이를 벌리는 게 아니라 최소의 공통점을 가지고 서로 힘을 합쳐 더 큰 성과를 얻는 게 과거 보수의 장점이었다. 저는 유승민이든 홍준표든 안철수든 점점 어려워지는 보수와 중도 세력을 위해 어떻게 하나로 힘을 모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본다. 2등 싸움에서 이긴 쪽이 승자가 된다는 건 위대한 착각이다.”

_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어제(28일) 우리 당 논평(홍지만 대변인의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불쌍하다”는 내용)을 보고 ‘이게 도대체 무슨 얘기야’하는 생각을 했다. 지금 우리 당의 위기 상황을 보여주는 한 장면이다. 이명박ㆍ박근혜 전직 대통령의 부패 또는 범죄에 대해서는 단호히 처벌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도 가는 길이 과거와 달라지지 않았다.”

_과거와 달라지지 않았다는 얘기는 뭔가.

“마치 시나리오를 짜놓은 것처럼 ‘언제쯤 누가 (검찰의) 포토라인에 설 것이다’라는 얘기가 하나 둘씩 현실화 하고 있다. 불행한 과거가 계속될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이 든다. 문 대통령이 그걸 끊어주길 희망했다. 연정이라는 방식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길 기대했는데 안 하고 있다.”

_앞으로도 기대하기 힘들다는 얘기로 들린다.

“현재로선 그렇다. 연정만 해도 임기 중반이 넘어가면 하고 싶어도 못한다. 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도 현행 대통령제를 강화하거나 유지하는 방향이다. 또다시 과거의 굴레로 갈 수밖에 없다는 느낌이다. 이런 모습은 민주당도 다르지 않다.”

_구체적으로 민주당의 어떤 모습을 얘기하는 것인가.

“이명박 정부 때만 해도 여당 내부에서 소장파 의원들이 사찰까지 받아가며, 피를 철철 흘리며 싸웠다. 박근혜 정권이 들어설 수 있었던 것도 내부의 끊임 없는 싸움 때문이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들어서 당이 아무 목소리를 내지 못하며 몰락했다. 민주당도 청와대와 완전한 수직관계라고 생각한다. 혼연일체다. 과거 박근혜의 새누리당과 현재 문재인의 민주당과 전혀 다를 게 없다는 것이다.”

_아들 문제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다.

“(한동안 생각에 잠기다) 아버지 입장에서 자식 얘기가 나오면 마음이 아프다. 속을 썩이는 자식도 결국 내 문제다. 내 문제기 때문에 아직 모든 분들께 송구스럽다. 아들도 뼈저리게 잘못을 반성하고 있다.”

_재혼 생각도 있나.

“(잠시의 고민도 없이) 하고 싶다. 도정을 펼치는 데 있어 (혼자라는 게) 어려운 점은 없다. 하지만 저도 기회가 닿는다면 사랑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_출마선언은 언제쯤 하나.

“아직 정하지 않았다. 도지사로서 도정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가장 우선에 두는 게 도민들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

_재선에 성공하면 중앙무대에서 8년간 떨어져 있게 된다. 중앙정치에서 소외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이재명 전 성남시장은 도지사도 아닌데 전국적 인지도와 지지를 얻고 있지 않나. 이슈를 키우고 알리는 방식에서는 참고할 부분이 있다.”

_이 전 시장과는 경기도 버스정책과 무상복지 문제 등을 두고 임기 내내 갈등을 빚었는데 의외다.

“(진영이 다른) 상대라 할지라도 배울 건 배워야 한다. 다만 정치인으로서 그것이 국가에 독이 되느냐 아니냐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 이 전 시장에게는 반만 배우겠다(웃음).”

_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경우처럼 젊은 정치인이 도지사를 연임하면 균형감각을 상실하고 봉건시대 영주와 같은 독단으로 흐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는데.

“그래서 연정이 필요하다. 견제가 작동하는 연정시스템으로 제대로 된 분권 민주화를 실현하면 해결될 수 있다.”

_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전해철 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반대 진영에서는 남 지사의 연정을 ‘결과가 없다’‘형식적이다’ 라고 혹평하는데.

“형식적 연정이라도 이를 실행으로 옮긴 사람이 있으면 손 들어 보라 하고 싶다. 문 대통령에게 연정을 강하게 요구하라고 전 의원에게 말하고 싶다. 다만 이를 제도화하기 위해서는 이제 법제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정혜지 인턴기자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