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한국차문화협회 ‘제150회 동계연수회’ 24,25 성황리 성료…..고 이귀례 명예이사장 3주기추모제도 진행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한국차문화협회 ‘제150회 동계연수회’ 24,25 성황리 성료…..고 이귀례 명예이사장 3주기추모제도 진행

입력
2018.02.25 21:30
0 0
최소연 한국차문화협회 이사장이 24일 충북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에서 열린 동계연수회에서 전통문화 보급과 확산을 위해 모든 회원들이 힘을 합쳐 더욱 매진하자는 취지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소연 한국차문화협회 이사장이 24일 충북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에서 열린 동계연수회에서 전통문화 보급과 확산을 위해 모든 회원들이 힘을 합쳐 더욱 매진하자는 취지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한국차문화협회 제50회 동계연수회가 지난 24, 25일 2일간 충북 제천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 컨벤션홀에서 성황리에 성료됐다.

이번 동계연수회에서는 외부 강사의 특강과 함께 2년간의 과정을 마친 지도사범과 준사범들에게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2급, 3급 자격증이 수여됐다. 제53기 지도사범(2급)과 준사범(3급)은 2년간의 교육을 마친 회원들로써 등록 민간자격인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2급과 3급의 자격증을 받았다. 또 필기 및 실기 성적 우수자와 개근상, 공로상, 화목상도 시상했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전국 27개 지부(일본 교토지부 포함) 회원(차인) 400여명이 전통한복을 입고 참석한 가운데 다례(茶禮)와 인문학 등에 관련한 특강도 진행됐다.

특강은 ‘성형’(가천대 길병원 김양우 교수), ‘강화 속의 고려, 고려 속의 강화’(김진국 인천일보 논설위원), ‘한국건축을 통해 보는 한국인의 특성’(김영택 한국펜화가협회 회장) 등의 주제로 강의가 펼쳐졌다. 2일차에는 제28회 정기총회를 통해 지난 2017년 사업결산과 2018년 사업계획을 전체 회원이 공유해 협회의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최소연 한국차문화협회 이사장은 “작년은 우리 차문화의 보급과 세계화를 차근차근 이루어낸 보람된 한해였다”며 “특히 지난해 11월에 교토의 우지차박람회에 참여해 다도에 대한 자존심이 강한 일본에서 우리의 규방다례를 시연했고, 교토지부 회원들이 생활다례와 선비다례를 선보여 협회의 위상을 높였다”고 말했다.

한국차문화협회 동계연수회가 열린 충북 청풍리조트 레이크 호텔에서 고 이귀례 명예이사장의 3주기 추모식이 진행됐다.
한국차문화협회 동계연수회가 열린 충북 청풍리조트 레이크 호텔에서 고 이귀례 명예이사장의 3주기 추모식이 진행됐다.

특히 이번 동계연수회와 함께 2015년 2월 작고한 고 이귀례 명예이사장의 3주기를 맞아 추모제도 진행했다. 조동암 인천시 부시장, 임봉대 인천박물관협회이사장 등 외빈들과 한국차문화협회 회원들은 헌향 및 배례, 헌화 및 배례를 통해 평생 우리나라 전통 차문화 보급과 발굴, 정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온 대한민국 1세대 차인 고 이귀례 한국차문화협회 명예이사장을 추모했다.

지금까지 수료한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는 연인원 4000여 명에 달하며 전국 26개 지부와 해외의 교토지부에서 회원 3만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차문화협회는 매년 3, 9월에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2년의 지도사범 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3월과 10월에는 한국차문화대학원 과정을 통해 매년 200여명의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를 배출하고 있다.

특히 4월과 9월에는 전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국청소년차문화전 및 전국인설차문화전 차 예절 경연대회’를 열어 건강한 미래의 차인을 키우고 있다.

송원영기자

◆수료자 명단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2급(지도사범) 49명 ▦경남지부 정재윤 주영희 ▦경북대구1지부 윤경선 ▦광주지부 김경자 김길수 김승순 김영숙 나혜영 남순옥 박병황 박순옥 백기해 심수정 이강자 이영희 이윤자 이은영 임효숙 정효선 허영자 황은미 ▦부산지부 이정옥 ▦서울1지부 박연진 변정선 양혜옥 이순진 이은숙 이혜경 정선진 최은아 ▦서울2지부 이정옥 조상숙 조상철 조현선 ▦수원지부 김경예 ▦인천지부 이경진 ▦전북지부 김미지 김연우 김정옥 박은경 송기순 임영경 정성복 ▦충남지부 박복희 ▦충북지부 김봉자 김화영 서정순 장재희 지소연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 3급(준사범) 49명 ▦광주지부 구수경 김경자 김영례 김예원 김은자 김현정 문숙희 박정미 서정자 양선례 양화정 이국환 전금순 조금란 채연숙 국근섭 김말례 김선미 김선희 류석진 박혜숙 서순복 서태자 양효민 윤인숙 임예은 장미영 장수인 정진홍 조다희 진순선 최명주 홍여문 ▦보성지부 박효정 우혜숙 이미란 이은숙 조상희 최미순 ▦수원지부 이미연 이주희 ▦전북지부 고경란 김경숙 김아리랑 김원진 라경숙 정경화 조복숙 조정숙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