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하늘 날개에, 화려한 무늬부터 수수한 빛깔까지 다채로운 매력의 나비! 우리는 어렸을 때 나비가 꽃의 ‘꿀’을 먹고 산다고 배웁니다. 하지만 과연 그것뿐일까요?
나비는 꿀 말고도 다양한 경로로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이를 학계에서는 퍼들링(Puddling), 혹은 머드 퍼들링(Mud-puddling)이라고 부르는데요. 오늘 애니팩트는 나비가 먹는 ‘괴식(怪食)’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진흙
머드 퍼들링(Mud-puddling)이라는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 진흙은 나비가 먹는 가장 흔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진흙을 통해 소금, 질소, 아미노산, 그리고 단백질 등을 섭취합니다.
2. 땀과 눈물
주로 수나비들이 좋아하는 먹이입니다. 땀과 눈물에서 얻는 나트륨은 나비의 생식활동을 돕습니다. 가끔 잠을 자는 동물에게서 몰래 눈물을 훔쳐 마시는 모습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3. 동물의 대소변
나비는 특히 소변을 좋아하는데요. 이 또한 수나비들에겐 훌륭한 ‘정력제’라고 합니다.
4. 피
나비는 직접 흡혈을 하지는 않지만, 땅이나 옷가지에 묻은 피를 먹는데요. 여기서도 나트륨이나 단백질 등을 얻습니다.
5. 부식된 동물 사체
동물들의 사체도 나비에게는 영양 듬뿍 식단입니다. 단백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물고기나 개구리의 사체 주변에 나비들이 모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나비를 유인할 때 새우 머리를 미끼로 놓아두기도 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