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위ㆍ대장암 조기 발견하면 90% 완치... 내시경 정기 검사 받아야”

알림

“위ㆍ대장암 조기 발견하면 90% 완치... 내시경 정기 검사 받아야”

입력
2017.11.13 15:00
25면
0 0

대장암, 폐ㆍ간암 이어 사망률 3위

환경 요인 많아 식습관 조절해야

40세 이상은 2년마다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은 50세 이상 5년마다

조기 발견 땐 개복 수술 없이도

용종 미리 제거해 암 예방 가능

“대장암 사망률이 위암 사망률을 추월할 정도로 대장암이 최근 크게 늘고 있어요. 하지만 대장암이 많이 발견되는 50대 이상에서 대장내시경 검사 받기를 꺼려 조기 발견이 적은 게 안타깝습니다.”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59ㆍ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은 “1983년 암 사망률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래 지난해 대장암 사망자가 인구 10만명 당 16.5명으로 늘어나 처음으로 위암을 제치고 폐암, 간암에 이어 암 사망률 3위로 올라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췌장 및 담낭ㆍ담도질환 분야의 명의(名醫)인 김 이사장은 올 6월부터 내시경 검사의 중요성을 알리는 ‘소화기 탐구생활 캠페인’을 진행해 ‘내시경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내시경 검사가 왜 중요한가.

“위암와 대장암을 조기 발견해 완치할 수 있는 간편하고 경제적인 검사법이다. 내시경 검사를 하면 암을 일으키는 용종 단계에서 조기 발견해 제거해 암을 예방할 수도 있다. 위ㆍ대장내시경을 통해 위암이나 대장암을 조기 발견하면 개복할 필요 없는 내시경점막하박리술(ESD) 등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90% 이상 완치할 수 있다. 암이 주변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퍼지지 않은 단계인 조기(1ㆍ2기)에 발견되면 5년 생존율은 96%(2010∼2014년 기준 위암 95.9%, 대장암 95.6%)였다. 하지만 암이 다른 장기에 퍼졌을 때 발견하면 5년 생존율은 위암 6.3%, 대장암 19.3%로 급격히 떨어진다.

정부는 2002년부터 국가암검진사업을 시작해 위암 예방을 위해 40세 이상이면 누구나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지원(본인 부담 10%)하고 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한 국가암검진사업도 2004년 시작돼 45∼80세에서 1년이나 2년 간격으로 분변잠혈검사를 하며 이상이 있으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위암과 대장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 부쳐 위암의 조기(1ㆍ2기) 발견율은 60.3%로 크게 나아졌다. 반면 대장암의 조기 발견율은 아직 38.1%에 불과한 실정이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위암이나 대장암은 초기에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증상을 느끼고 병원을 찾을 땐 상당히 악화된 경우가 많아 증상이 없어도 위ㆍ대장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게 좋다.”

-내시경 검사가 번거롭고 힘들다는 인식이 강한데.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가 지난 9월 건강검진을 받은 30~59세 930명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30∼50대 5명 가운데 1명(20.1%)은 위ㆍ대장내시경 검사를 한 번도 받지 않았다. 암 걱정해야 할 연령대인 40∼50대는 8명 가운데 1명꼴(12.6%)로 검사를 받지 않았다. 특히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은 비율과 인식이 낮았다. 위내시경 검사는 78.5%나 받았지만, 대장내시경 검사는 40.4%에 불과했다. 특히 별 증상이 없어도 5년마다 한 번 대장내시경 검사를 권고하는 50대가 49.2%나 받지 않았다. 내시경 검사를 하지 않은 이유로 33.7%가 ‘고통스러울까 봐’를 꼽았고, 28.3%는 ‘나이가 어려서’, 25.7%는 ‘바빠서’, 20.9%는 ‘비용이 부담돼’라고 답했다.

사실 내시경이 안으로 들어갔을 때 위나 장에선 거의 느낌이 없다. 가장 힘든 것은 목으로 넘어갈 때다. 보통 긴장한 상태에서 검진을 받기에 힘이 들어가 불편해진다. 이렇게 되면 환자뿐만 아니라 의사도 힘들어진다. 최대한 긴장을 푼 상태에서 받아야 한다. 대장내시경 검사할 때는 검사 전에 할 일이 많아 번거롭게 생각했는데, 지금은 많이 나아졌다. 전에는 검사 전날 장세척제를 4L나 마셨지만 요즘엔 2L로 줄었다. 그것도 전날 저녁에 절반, 검사 당일 아침에 절반으로 나눠 마신다. 장세척제 맛도 많이 좋아져 너무 걱정 안 해도 된다.

검사하다 장에 구멍이 생기거나(천공), 출혈, 장세척제 과민반응 및 쇼크, 심혈관계 부작용이 생길 위험도 검사를 꺼리는 이유다. 학회는 이에 내시경시설이나 의료진숙련도(용종 등 병변발견율)를 평가해 일정 수준 이상인 병원에 ‘우수 내시경실 인증’(소화기내시경학회 홈페이지)을 하고 있다. 덧붙여 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 먹는 진정제가 기억력을 떨어뜨리고, 치매에 걸릴 수 있다는 말이 떠돌고 있는데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다.”

-내시경 검사를 더 자주 받아야 할 사람이 있다면.

“한 해 암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8만명이나 되는데 이 가운데 소화기암 사망자는 50%나 된다. 이에 따라 소화기내시경학회는 위내시경 검사를 40세 이상이면 2년에 한 번, 대장내시경 검사는 50세 이상이면 5년에 한 번 검사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위암이나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등 고위험군이라면 해당 연령이 되기 전이라도 전문의와 상담하고 필요하면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좋다. 위암 위험이 큰 만성(위축성) 위염 환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보균자, 흡연 및 음주자 등이 이에 해당된다. 특히 대장암은 가족력이 있으면 발병 위험이 3배나 된다. 따라서 가족의 대장암 진단 연령보다 10년 앞당겨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해야 한다. 예컨대 부모 중 한 명이 45세에 대장암에 걸렸다면 35세부터 검사를 받으면 된다.”

-대장암 사망자가 위암보다 많은데 예방법은.

“유전(5%)보다 환경 요인(95%)이 대장암 발병에 더 영향을 미친다. 육류를 많이 먹는 서양식 식습관도 대장암의 주요 원인이다. 섬유질이 적은 곡류, 붉은색 고기, 고지방 식이 또한 원인으로 들 수 있다. 따라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으면 좋다. 과음과 흡연도 대장암 위험을 높인다. 1주일에 소주 기준으로 7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60%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 활동을 늘려야 한다. 매주 3회 이상 땀을 흘릴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도움된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은 “한 해 암으로 사망하는 사람 8만명 가운데 절반 가량이 대장암과 위암 등 소화기암으로 인해 사망자”라며 “과다한 육류 섭취를 줄이고 절주ㆍ금연과 함께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대병원 제공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은 “한 해 암으로 사망하는 사람 8만명 가운데 절반 가량이 대장암과 위암 등 소화기암으로 인해 사망자”라며 “과다한 육류 섭취를 줄이고 절주ㆍ금연과 함께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대병원 제공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 서울대병원 제공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 서울대병원 제공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