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통합 찬성 30명 넘는다” “10명도 안된다”

알림

“통합 찬성 30명 넘는다” “10명도 안된다”

입력
2017.10.23 17:46
6면
0 0

의원 숫자 아전인수식 해석

감정의 골 깊어져 분열 가능성

박지원 탈당까지 시사 배수진

24일 安-호남중진 회동 분수령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반대 의사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최경환 의원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반대 의사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최경환 의원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중도통합 여부를 놓고 내홍에 휩싸였다. 통합찬성파는 “이미 30명 이상의 의원이 통합을 원하고 있다”며 대세론을 펼치고 있고, 반대파는 “10명도 안 되는 허상을 가지고 언론 플레이를 하는 것일 뿐”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의 운명과 각자의 정치 인생이 걸린 문제를 두고 양측 감정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어, 당 지도부의 조율이 빨리 이뤄지지 않는다면 분열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찬성파는 “반대파가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 때문에 대의를 거스르려 한다”며 연일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통합파의 한 핵심 의원은 23일 “당내 여론조사에서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최대 지지를 얻는 것으로 나왔고, 30명이 넘는 의원들이 이미 통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반대하는 의원들은 내년 지방선거에 나가길 희망하거나 그들과 정치적으로 가까운 5~6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찬성파인 이언주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공학적 계산 등 작은 차이를 제쳐 두고 영ㆍ호남 정치세력이 처음으로 함께 한다면 한국 정치가 큰 진전을 이루게 될 것”이라며 통합의 명분을 거듭 강조했다.

비안철수계와 일부 호남 중진 등 반대파는 찬성파의 세몰이를 날 선 언어로 비판했다. 비안계의 이상돈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찬성파가 의도적으로 규모를 부풀리고 있다”며 “파악한 바에 의하면 찬성파는 10명밖에 안 되며 오히려 반대파가 절반이 넘는다”고 반박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는 박지원 전 대표도 이날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나를 포함해 (햇볕정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천정배ㆍ정동영ㆍ최경환ㆍ유성엽 의원이 강한 반대 의지를 가지고 있고, 개별적으로 반대 의사를 내게 표현한 의원들도 많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바른정당과 통합 시 탈당할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내 생각을 들키는 기분”이라면서 “민주세력 집권ㆍ햇볕정책 계승ㆍ호남차별 금지 등 세 목표에서 하나라도 일탈하면 내가 당내에서 활동하는 것에 굉장히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탈당 가능성을 열어뒀다.

양측의 공방이 거세지고 있지만, 당내에선 이들 모두 아전인수격 주장을 하고 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언론 인터뷰와 당내 발언 등을 통해 통합 찬성을 표명한 의원은 김동철 원내대표와 김관영 사무총장 등 일부 당 지도부와 친안계의 송기석ㆍ오세정 의원 등 13명”이라며 “바이버 단체대화방 등 당내 채널을 통해 반대를 표명한 의원은 박 전 대표가 언급한 인물을 포함해 조배숙ㆍ박주현 의원 등 8명”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나머지 19명 중 찬성과 반대에 가까운 관망표가 각각 7명씩 있고, 5명은 판단 유보층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태규 의원 등 안철수 대표와 가까운 의원 7명은 찬성 측 관망, 호남의 황주홍 의원 등 7명은 반대 측 관망세로 분리해 봐야 한다는 얘기다.

통합론의 분수령은 24일 예정된 안 대표와 호남 중진의 만찬 회동이 될 전망이다. 일단 안 대표가 통합 논의에 시간을 두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안 대표와 박 전 대표 등 반대파들이 다수 포함된 중진들 사이에서 접점이 찾아진다면 통합 갈등은 국정감사 이후인 11월 의원총회까지 수면 아래로 가라 앉을 수 있다. 반대로 회동에서 격론만 오갈 경우, 예상보다 빨리 탈당 움직임 등이 가시화될 공산이 크다. 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열심히 당 의원들을 만나고 있다”며 “아직 어떤 방침을 정한 것이 아니다”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