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판도라의 상자 열리나... 국정원 정치공작 주도 추명호 긴급체포

알림

판도라의 상자 열리나... 국정원 정치공작 주도 추명호 긴급체포

입력
2017.10.17 09:32
0 0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 연합뉴스.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 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MB) 정부 시절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 작성 등 각종 정치공작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을 17일 긴급체포 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ㆍ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시절 국정원 내 실세로 불리며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을 주도한 인물로 지목돼온 만큼,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사찰과 공작의 실체가 드러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수사팀은 이날 “국정원 수사의뢰 사건과 관련해 추 전 국장을 전날 오전부터 소환조사 하던 중 새벽 2시10분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및 정치관여 혐의로 긴급체포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48시간 동안 추 전 국장의 신병을 확보해 수사하면서 이르면 18일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추 전 국장은 MB정부 때 국내 정보수집을 담당하는 국정원 2차장 산하 부서에 근무하면서 ‘박원순 제압문건’ 등 정치인 공격과 문화ㆍ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등 각종 공작활동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5일 추 전 국장 자택을 압수수색 했다.

추 전 국장의 긴급체포에는 전날 국정원 개혁위원회의 발표내용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개혁위는 추 전 국장이 박근혜 정부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비선보고’를 했다는 의혹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추 전 국장은 지난해 7월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이 우 전 수석의 ‘처가 부동산 넥슨 매각’ 보도와 관련해 감찰에 착수하자, 감찰 배경과 이석수 전 감찰관과 친한 인물에 대한 동향수집을 지시하고 이를 우 전 수석에게 두 차례 보고했다고 밝혔다. 그가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우리은행장 등의 사찰을 지시하고 우 전 수석에게 비선 보고한 정황도 드러났다.

그는 최순실씨 관련 첩보를 수집한 국정원 직원을 ‘복장 불량’을 명분으로 좌천시키는 등 최씨를 비호한 의혹도 받는다. 추 전 국장 부임 뒤 최순실씨 관련 첩보는 170건 작성됐다. 하지만 국정농단 단초가 되는 첩보가 다수 수집됐음에도 추 전 국장이 추가 첩보수집을 지시하거나 원장 등에 정식 보고한 사례는 없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추 전 국장은 현재 검찰 수사와 별도로 국정원 개혁위가 밝힌 내용과 관련해서도 추가 수사를 받게 됐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