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인물360˚] ‘코피노’는 그저 아버지다운 아버지를 원한다

입력
2017.09.23 09:00
0 0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필리핀인 제럴딘(오른쪽)씨와 아들 제라드(왼쪽) 군이 코피노 아동의 아버지 찾기 지원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위러브코피노(WLK) 제공.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필리핀인 제럴딘(오른쪽)씨와 아들 제라드(왼쪽) 군이 코피노 아동의 아버지 찾기 지원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위러브코피노(WLK) 제공.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필리핀에서 온 8세 소년 제라드군과 그의 어머니 제럴딘(46)씨가 피켓을 들고 섰다. 시민단체의 도움을 받아 한글로 만든 피켓에 ‘코피노에게 행복을 찾아주세요’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코피노는 한국인 아버지와 필리핀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아이를 말한다. 이날 시위는 태어나 처음으로 아버지를 만나 어렵게 그의 자식이라는 점을 인정받은 제라드, 아버지를 만나본 적이 없는 또 다른 코피노 아동들을 위한 것이었다.

공교롭게 이들이 시위를 한 날은 모바일게임업체 넥스트플로어가 게임일러스트 공모전에접수된 선정적인 코피노 캐릭터 피노 델 미트파이에 특별상을 수여하기 전날이었다(관련기사). 진짜 코피노 아이들이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외로운 노력을 이어갈 때 게임 캐릭터를 통해 ‘코피노는 성매매를 하고 인신매매를 당하다 악마와 계약하는 존재’로 왜곡됐던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런 간극이 지극히 현실적이라고 말한다. 코피노 문제는 깊은 편견 속에서 수년간 제자리 걸음을 반복했기 때문이다.

모바일게임 '데스티니차일드'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 수상작 중 코피노를 소재로 해 논란이 된 캐릭터 '피노 델 미트파이.' 넥스트플로어 홈페이지 캡처.
모바일게임 '데스티니차일드'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 수상작 중 코피노를 소재로 해 논란이 된 캐릭터 '피노 델 미트파이.' 넥스트플로어 홈페이지 캡처.

어쨌든 그들은 책임이 있다

필리핀의 한 어학원 영어교사였던 제럴딘씨는 10년 전 친구에게서 한국인 남성 A씨를 소개받았다. A씨도 필리핀에서 수학 교사로 일하고 있어서 금방 가까워졌다. 수 년간 연인관계였던 두 사람의 사이는 아이가 생기면서 갈라졌다. 제럴딘씨가 임신 사실을 알리자 A씨가 조용히 한국으로 가버린 것이다. 제라드는 결국 8세 때까지 아버지 없이 자랐다. 제럴딘씨는 아들이 친척과 친구들의 사랑을 통해 아버지의 빈자리를 채우길 바랐다. 하지만 아들이 성장하면서 겪는 정체성의 혼란은 어쩔 수 없었다. 제럴딘씨가 수 년이 지나 A씨를 찾아 양육의 책임을 물은 것도 그 때문이다.

코피노가 태어나는 경우는 두 가지다. 제럴딘씨와 A씨처럼 필리핀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이 연인관계이거나 필리핀에 관광 또는 어학연수를 간 한국인 남성의 성매매를 통해서다. 한국에는 대다수 코피노가 해외 원정 성매매로 태어난다고 알려졌지만 일부 코피노 지원 단체는 성매매가 아닌 일반 연인관계에서 태어나는 경우가 다수라고 본다.

성매매 여성의 아이여도 남성의 책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한국인 성매수남성이 성판매여성과 장기적 유사연애관계를 이어가다 아이를 갖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2004년부터 코피노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사단법인 탁틴내일의 이현숙 공동대표는 “한국 남성은 돈을 내지 않고 성관계를 맺으려고 접근하지만 여성은 이를 진지한 관계로 생각해 만나는 경우도 많다”며 “단순 성매매로 보기에 관계가 복잡하다”고 설명했다.

어떤 경우에도 아버지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일각에서는 코피노가 성매매와 연루됐다는 이유로 이들에게 편견을 갖고 책임론을 부정하기도 한다. 화제가 된 코피노 캐릭터 역시 그런 정서를 반영한다는 지적이다. 이 대표는 “코피노 왜곡 캐릭터는 이들의 탄생 배경에 대한 이해가 없고 성판매여성을 피해자가 아닌 성적 문제가 있는 사람처럼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 주소라고 적어준 종이엔 욕설이...

코피노 가정들은 책임을 회피하는 아버지들에게 친자확인을 위한 인지청구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적 대응을 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처음으로 코피노 자녀가 친자확인소송에서 승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하지 않다. 아버지가 누구인지 알아도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한국에 있는 남성들을 찾으려면 여권번호, 주소 등 정확한 신상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 필리핀 여성들은 한국 남성의 이름과 필리핀 현지 전화번호만 알 뿐이다. 심지어 필리핀 정부로부터 발급받은 혼인신고서가 있어도 영문이름만 적혀 있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남성들이 일부러 정보를 숨기기도 한다. 세부 코피노어린이재단 관계자는 “코피노 엄마가 종이를 보여주며 남편의 한국 주소인데 읽어달라고 부탁해 봤더니 한글로 욕이 적혀있어서 차마 읽어주지 못했다”고 말했다.

‘코피노 아이들이 아빠를 찾습니다’ 사이트에 올라온 한국인 아버지의 신상정보와 사진. 사이트 캡쳐.
‘코피노 아이들이 아빠를 찾습니다’ 사이트에 올라온 한국인 아버지의 신상정보와 사진. 사이트 캡쳐.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2015년 코피노 지원단체 위러브코피노(WLK)가 ‘코피노 아이들이 아빠를 찾습니다’ 라는 사이트를 열고 남성들의 신상과 사진을 공개해 논란이 됐다. 신상공개를 한지 약 6개월 만에 56명의 아버지 중 32명이 자발적으로 연락을 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WLK의 활동가 구본창(54)씨가 명예훼손 및 초상권침해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구씨는 “아이의 생존권과 아빠의 초상권 중 무엇이 더 중요한지 따져봐야 한다”며 “이런 방법이라도 쓰지 않으면 아버지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아버지가 누구인지 알고 양육비 조정까지 마친 제라드군은 운이 좋았다. 하지만 이들의 조정 과정도 쉽지 않았다. A씨에게 양육 책임을 물으려면 제라드군이 한국으로 와서 유전자검사를 하고 친자 확인을 해야 하는데 입국 비자 발급이 어렵다. 구씨는 “불법 체류를 막기 위해 보호자인 코피노 어머니들의 입국심사를 까다롭게 한다”며 “일정 직업을 갖거나 생활이 안정된 경우가 드물어 비자발급조차 하늘의 별따기”라고 설명했다. 제라드 모자 역시 1년을 기다린 끝에 한국에 와서 소송을 끝마칠 수 있었다. 제럴딘씨가 피켓시위를 결심한 것은 “한국에 올 기회조차 얻지 못한 다른 엄마들을 위해서”였다.

정부가 나서야 한다

코피노 아동이 아버지를 찾으려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관련단체에서는 정부가 실태조사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2014년 아동성착취반대협회(ECPAT)가 코피노 숫자를 약 3만명으로 추산한 것 외에 이들의 규모를 추정할 자료가 없다. 1990년대 일본 정부는 자피노(일본인 남성과 필리핀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 문제가 불거지자 실태조사를 한 뒤 자피노 아동들의 자립 지원사업을 벌였다. 이현숙 탁틴내일 대표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왜곡된 성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지만 정부가 코피노 아동들의 친자확인과정을 지원하고 교육기회를 마련하는 등 아동 생존권을 위한 책임을 지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혜정 기자 arê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