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앵커' 전원책 "박정희 전 대통령님께 송구" 논란

알림

'앵커' 전원책 "박정희 전 대통령님께 송구" 논란

입력
2017.07.14 14:25
0 0
TV조선 메인뉴스 앵커로 활동 중인 전원책 변호사가 박정희 탄생 100년 우표 발행 취소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TV조선 방송화면 캡처
TV조선 메인뉴스 앵커로 활동 중인 전원책 변호사가 박정희 탄생 100년 우표 발행 취소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TV조선 방송화면 캡처

TV조선 메인뉴스 앵커를 맡은 전원책 변호사가 박정희 탄생 100년 우표 발행을 취소를 두고 “박정희 전 대통령님에게 송구스럽다”는 표현을 써 뉴스 진행자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전 변호사는 지난 13일 TV조선 ‘종합뉴스9’의 클로징 멘트에서 “작년에 만장일치로 결정됐던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 우표의 발행을 취소하는 것이 정말 국민통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건가”라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전직 대통령의 우표 발행을 취소하는 것은 너무 옹졸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저 세상에서 요즘 몹시 마음이 괴로울 박정희 전 대통령님, 송구스럽다는 말씀 올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 우표발행심의위원회(심의위)는 12일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우표’ 발행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박 전 대통령의 기념 우표는 지난해 4월 경북 구미시가 제안해 추진했으며, 올해 9월 60만 장을 발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독재자를 미화하고 우상화한다”는 구미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면서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섰고, 우정사업본부가 재심의를 거쳐 발행 계획을 취소했다.

전 변호사가 “송구스럽다”는 표현까지 쓰며 기념 우표 발행 취소를 비판하자 객관적이어야 할 뉴스 방송을 편파적으로 진행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온라인에는 “대통령이 하지 말라해서 안 하는 건가? 국민이 반대해서 안 하는 것”(7576****), “전 변호사, 뉴스에서 개그 하나”(kjch****) “뉴스 진행자로서 자질이 의심된다”(krja****)라는 싸늘한 반응이 쏟아졌다.

이날 뉴스에서는 남유진 경북 구미시장이 출연해 우표 발행 취소를 반대하기도 했다. 남 시장은 “재심의라는 명목으로 심의위에서 결정했다고 하는데, 저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가 없다”며 우표 발행을 다시 추진할 뜻을 밝혔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