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학생저자 출판기념회 열린다
알림

학생저자 출판기념회 열린다

입력
2017.06.14 14:44
0 0

대구지역 초중고생 저술 16권 출판

100권 읽고 100번 토론… 1권 쓰기

100-100-1 프로젝트 성과

대구 안심중학교 재학생들이 풀어낸 신화에 대한 해석과 지도교사의 수업후기를 담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세상을 읽다 표지.
대구 안심중학교 재학생들이 풀어낸 신화에 대한 해석과 지도교사의 수업후기를 담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세상을 읽다 표지.
대구 경구중학생들이 펴 낸 '인문학아, 우째 사꼬?' 표지.
대구 경구중학생들이 펴 낸 '인문학아, 우째 사꼬?' 표지.

대구지역 초중고생들이 직접 집필한 책의 출판을 기념하는 학생저자 책 출판 기념회가 16일 오후 대구시교육청 행복관에서 열린다.

이날 기념회는 2009년부터 출판된 학생저자 책 178권 전체를 전시하고, 책쓰기 캐릭터와 저자 레드카펫 등 개성 넘치는 포토존을 운영하는 등 학생저자들에게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남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출품한 학생저자 책은 지난해 책 축제 때 출품한 학생저자 책 가운데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16권에 대해 대구시교육청이 출판비용을 지원, 정식으로 출판한 책들이다.

대구시교육청이 2015년부터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100-100-1 프로젝트’의 결정체로,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의 소비자를 넘어 생산자가 되게 하는 정책으로 호평 받고 있다. 100-100-1프로젝트는 초등학교에 입학, 고교를 졸업하는 12년간 100권의 인문도서를 읽고, 100번을 토론한 뒤 1권의 책을 쓴다는 인문소양교육 정책이다.

올해 출판한 책은 ▦대구동도초등 ‘공원엔 화가, 학교엔 작가’ 등 초등생 저자 5권 ▦강북중 ‘행복한 꼴찌’ 등 중학생 저자 5권 ▦경덕여고 ‘어느 봄날’ 등 고교생 저자 6권 모두 16권이다.

대구수성초등의 ‘놀러와 여기, 시나리오!’는 내 마음 속 보물인 가족, 친구에 대한 이야기와 상상 속 이야기를 주제로 12명의 초등학생들이 시나리오를 썼다. 드라마 ‘도깨비’보다 더 생생하고 재미있는 12살 소년, 소녀들의 고민과 판타지가 담겨 있다.

경구중의 ‘인문학아, 우째 사꼬?’는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나눈 생각과 대화를 담았다. 책을 쓰는 과정에서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하는 힘을 키울 수 있었다.

경덕여고의 ‘어느 봄날’은 스무 살이 되기 전 가슴 속에 숨겨둔 아픔을 모두 토해내고 가자는 취지로 진행된 인터뷰 수업 3시간의 결과물을 담았다. 책을 쓰는 과정에서 아픔을 성숙의 발판으로 삼은 학생들은 지난 연말 책을 판 수익금 전액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사용했다.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은 “2009년 처음 시작한 책 쓰기 교육을 통해 학생저자 7만 명을 배출했고, 올해까지 178권이 정식 책으로 출판됐다”며 “책쓰기 교육은 시대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시대를 만들어가는 교육으로, 책 쓰기 교육 발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올해 출판한 책은 ▦대구 동도초, 공원엔 화가, 학교엔 작가 ▦대구동성초, 별이 되자! ▦대구상인초 ▦넌 커서 뭐가 될래? ▦대구수성초, 놀러와 여기, 시나리오! ▦대구월암초, 나 좀 내버려둬 ▦강북중, 행복한 꼴찌 ▦경구중, 인문학아 우째 사꼬? ▦경혜여중, 예시 ▦동도중, 이렇게 함께 ▦안심중,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세상을 읽다 ▦경덕여고, 어느 봄날 ▦경북여고, 17살의 4중주 ▦대구과학고, 인문학적 감성으로 과학을 바라보다 ▦대구여고, 슬프거나 위대하거나 ▦대구여상, 열여섯 소녀들, 마케터가 되다 ▦효성여고, 작은 그릇의 고민 모두 16권이다.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