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위안부 문제 우선 해결” 한국여론 67%로 급증

입력
2017.06.12 22:00
0 0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기림비 평화의 소녀상. 한국일보 자료사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기림비 평화의 소녀상.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는 한국인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일관계를 보다 좋게 하기 위해서 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 중 67.3%(복수응답)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꼽았다. 지난해 54.9%에서 12.4%포인트나 증가한 수치다. 일본인 응답자도 57%가 위안부 문제를 선결과제로 꼽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다만 지난해(62%)보다는 약간 감소했다. 이는 최근 소녀상 설치를 둘러싼 한일 관계의 악화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 일본 정부는 부산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해 반발해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 총영사를 귀국시키는 등 강경 대응해 갈등을 증폭시켰다.

독도 문제는 지난해에 이어 양국 국민 모두 첫번째 선결과제로 꼽혔다. 한국인 응답자의 74.8%와 일본인 응답자 68%가 양국 관계 개선에 있어 독도 문제를 가장 큰 걸림돌로 생각했다. 양국 국민은 여전히 독도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난해 (한국 88.4%, 일본 73%)와 비교하면 비중은 다소 줄었다.

독도나 위안부 문제 외의 의제에 대해서는 의견 차가 났다. 한국인 응답자 절반이 넘는 61.6%가 독도와 위안부 문제에 이어 일본 정치인의 역사문제에 대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반면 한국 정치인의 역사문제에 대한 발언이 문제가 된다고 선택한 일본인 응답자는 40%에 그쳤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연초 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발언하고, 지난 4월에는 여당인 자민당 소속 야마다 히로시(山田宏) 참의원이 지난 4월 위안부 한일 합의에 대한 한국 대응에 대해 “제 정신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등 일본 정치인들은 계속되는 망언이 한국인들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일본 수산물 수입 규제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관심차는 상이했다. 일본인 응답자의 54%가 수산물 수입 규제 문제를 선결과제로 꼽으며 독도와 위안부 문제에 이어 풀어야 할 해결 과제로 생각했으나 한국인은 29.5%만이 이 문제를 중요하다고 인식했다.

채지선 기자 letmenko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