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첫 소통했지만 ‘최저임금ㆍ근로시간 단축’ 시각 차만 확인

알림

첫 소통했지만 ‘최저임금ㆍ근로시간 단축’ 시각 차만 확인

입력
2017.06.08 17:24
0 0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오른쪽)이 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대한상의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의 정책간담회에 앞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왼쪽) 등 참석자들과 티타임을 갖고 있다.배우한기자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오른쪽)이 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대한상의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의 정책간담회에 앞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왼쪽) 등 참석자들과 티타임을 갖고 있다.배우한기자

“최저임금 1만원, 근로시간 단축 우려된다.“ “일방적으로 어렵다고만 하니 실망이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한 달 만에 새 정부와 기업 대표들이 첫 공식 만남을 가졌지만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현안을 놓고 양측이 깊은 시각차를 드러냈다. 정부와 재계의 껄끄러운 관계가 상당 기간 지속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는 8일 중소기업중앙회와 대한상공회의소를 잇달아 방문해 간담회를 열었다. 국정기획위에선 김연명 사회분과위원장, 한정애 분과위원(더불어민주당 의원), 오태규 자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계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등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새 정부가 노동시장 현안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단계적으로 시행해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해달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시급 6,470원인 최저임금을 2020년까지 1만원으로 인상하고, 주당 근로시간을 현행 최장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줄이는 것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은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올리겠다는 방안은 노동시장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급격한 인상”이라며 "사회적 합의를 통한 단계적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순황 한국금형협동조합 이사장도 “근로시간 단축 시 중소기업의 인력난과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300인 미만에 대해서 4단계로 세분화하고 시행시기를 연장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국정기획위 김연명 분과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역대 정부 가운데 중소기업 육성 의지가 가장 확고하다”며 “중소기업도 일자리 창출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오태규 자문위원은 중소기업계의 잇따른 문제 제기에 “일방적으로 어렵다는 얘기만 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국정기획위 관계자는 “최저임금 올린다고 기업이 망하는 건 아닐 것”이라며 “무조건 반대하지 말고 협의, 조정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국정기획위는 이어 대한상의 이동근 부회장, 이경상 경제조사본부장 등과 1시간가량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문제 등을 논의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간담회에 앞서 “정책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서로 얘기를 하면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를 마친 김연명 위원장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이 재계와의 소통 없이 빠르게 진행된다는 지적에 “(속도 조절은)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며 “대화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 아무튼 경총보다는 분위기가 좋았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최근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가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집중 포화를 맞은 바 있다.

민재용 기자 insight@hankookilbo.com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