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정두언 칼럼] 이런 지도자를 바란다

입력
2017.04.16 14:18
0 0

국가적 위기가 좋은 대통령 낳을 수 있어

인간적 성숙과 소통ㆍ포용력을 가진 사람

박수 받고 떠나 국가원로로 남을 수 있길

박근혜ㆍ최순실 사태로 역설적으로 검찰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했듯, 작금의 국가적 위기가 희망의 씨앗이 될 수 있다. 현재의 혼란은 시간이 문제일 뿐, 결국 정리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제도ㆍ의식적 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 또 난세에 영웅이 난다고, 괜찮은 지도자가 등장하게 될 것이다.

그는 우리 현대사의 만고풍상을 겪으며 ‘큰 바위 얼굴’처럼 내적 성장을 이룬 사람이다. 당연히 명철하면서도 겸손하고, 온유하면서도 강단 있을 것이다. 아울러 포용력을 갖추고 유머를 잃지 않는 사람일 터이다. 그를 따르고, 또 그가 믿을 만한 괜찮은 사람도 많아 풍부한 인재 풀도 가진 사람이다. 무엇보다도 언행일치, 시종일관, 선공후사가 분명한, 당당하고 떳떳한 삶을 살아온 사람이다.

우리의 새 지도자는 국가적 과제의 본질과 핵심을 꿰뚫는다. 그 대신 여느 지도자들처럼 만기친람(萬機親覽)은 하지 않는다. 웬만한 일은 적재적소의 인재에게 전권을 준다. 또 하루 종일 바삐 일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묵상과 대화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그는 자신에게 충성하는 사람보다 다소 불편하더라도 능력과 소신이 있는 사람 위주로 내각을 꾸린다. 반대파 중에서도 국가에 필요한 사람이면 설득해 국정에 참여시킨다. 그가 주재하는 국무회의 등은 늘 난상토론이 벌어지고 심지어 격한 논쟁까지 벌어진다. 그는 불시에 장관 집을 찾아가 설득을 시도하고, 그래도 안 되면 그의 의견을 흔쾌히 수용한다. 야당 지도자뿐만 아니라 의원들과도 수시로 소통해 협조를 구한다. 그는 과거 정부를 부정하지 않는다. 역대 정부의 잘한 일은 적극 계승하고, 잘못된 일은 반면교사로 삼는다. 그리하여 역대 지도자들과 화해하는 것은 물론 그 경륜을 국정에 활용한다.

국정 운영의 핵심은 역시 ‘먹고 사는 문제’다. 우리 경제의 본질적 과제는 민생 회복과 성장을 위한 산업의 구조조정이다. 우리 사회의 양극화는 세계적으로도 심각한 수준이다. 소득 상위 1%가 전체 국민소득의 12%, 소득 상위 10%가 국민소득의 48%를 가져간다. 10%가 과실의 절반을 가져가고, 90%의 국민이 나머지를 나눠 갖는다. 그나마 성장기에는 경제파이 자체가 커지니 견딜 만하지만, 성장이 멈춰가는 요즘은 서민 삶이 갈수록 척박하다. 새 지도자는 이 문제에 최우선적으로 매달린다.

그는 미래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경제역량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둔 산업 구조조정에 쏟아 부을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Iot, 로봇, 드론, 신서비스 산업에 국가 R&D 역량을 집중시킨다. 그리고 역대 정부가 해내지 못한 공공개혁, 금융개혁, 노동개혁, 재벌개혁을 완수해야 한다. 이 일들이 최우선 당면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 양극화

해소에 불가결함을 절감하고 있다.

국정 운영의 성패는 관료사회 통제와 관리에 달렸다. 각 부처의 책임자는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조직의 장악력이 매우 긴요하다. 그래서 그는 청와대가 부처 인사에 개입하여 장관을 무력화하는 권력남용을 절대 금한다.

지금까지 역대 지도자들은 거의 준비되지 않았다. 집권과정이 정치투쟁의 연장이다 보니 국정과제나 그것을 맡을 팀워크를 준비하지 못한 채 국정에 착수, 당일치기 식 운영에 급급하며 시행착오를 거듭했다. 새 지도자는 모든 준비를 완료한 상태에서 국정에 착수한다.

대통령은 투표자의 절반을 조금 넘는 지지로 당선되지만, 당선 뒤에는 일시적이나마 온 국민의 새로운 기대 덕분에 압도적 지지를 받는다. 새 지도자는 이 기회를 적극 활용한다. 열렬한 국민지지를 기반으로 기득권의 격렬한 저항을 극복하고, 여야 지도자의 적극적 협조로 국가적 난제에 대한 정치적 합의를 도출한다.

이렇게 하면 새 지도자는 헌정사상 처음으로 박수 받으며 떠날 수 있다. 국민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전직 대통령은 퇴임 후에도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국가원로로서 우리사회의 튼튼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 상상만으로도 가슴이 벅차 오르지 않는가.

정두언 전 국회의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