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원(원장 임병인·사진, 이하 정보원)은 ‘국민 맞춤형 복지실현을 선도하는 사회보장 정보화 중추기관’이라는 비전 하에 사회보장정보를 통합해 관리하고 정부정책 집행을 지원하고 있다. 정보원은 올해 1월 1일에는 기관 대표번호를 ‘1566-3232’로 통합해 국민 편의중심 경영을 위한 발판을 다졌다.
현재 정보원이 운영하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복지정보는 정부3.0의 핵심가치인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구현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단전, 단수, 사회보험료 체납 등 13개 기관 23종의 사회취약계층 빅데이터 정보를 수집·분석해 위기가구 대상자를 발굴·지원함으로써 사회보장정보망을 이용한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실현했다.
이는 복지서비스를 본인이 신청해야 받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복지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정부3.0 우수사례 경진대회 복지부 최우수상 및 범부처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정보원이 운영하는 대국민 복지포털 ‘복지로(www.bokjiro.go.kr)’는 국민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신청하고 제공받을 수 있어 국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전사 차원의 경영혁신과 고객만족활동 성과를 인정받은 정보원은 지난 29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6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2년 연속(2015-2016) A등급을 획득하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