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건강백세 다이어트 온라인 PT] 스파이더맨 플랭크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건강백세 다이어트 온라인 PT] 스파이더맨 플랭크

입력
2017.02.06 11:23
0 0

[한국스포츠경제 편집자] 트레이너로 활동 중인 나는 수많은 사람을 만나봤다. 열정적으로 운동에 임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한 사람, 중간에 포기한 사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운동을 그만두는 사람 등 정말 다양하다. 하지만 그 중 가장 안타까운 경우는 트레이너를 믿지 못하고 인터넷이나 책에서 본 자신에게 맞지 않는 운동을 하다가 몸을 다치는 경우다. 수 차례 컬럼에서 여러 차례 말한 것처럼 사람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운동과 맞지 않는 운동이 있다.

지금 해야 할 운동이 있고, 다음 단계에서 해야 할 운동이 있다. 이를 고려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운동을 했다가는 운이 좋아야 '효과 없음'이고, 대부분은 오히려 역효과를 본다. 심지어 가장 대표적인 운동법인 스쿼트, 런지, 데드리프트 등도 잘못하면 몸을 다치게 된다. 식단 또한 운동법 못지 않게 중요하다.

운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알겠지만, 식단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면에서는 운동법보다 더 중요하기도 하다. 한 가지 꼭 알아야 할 것은 사람 생김새가 제 각각인 것처럼 식단 또한 개개인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점이다. 먹어야 하는 음식과 개인이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그 양과 섭취 시간까지 모두 달라야 한다. 더군다나 운동과 별개로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운동 수준이나 강도, 개개인이 느낌은 여러 가지 복합 요소에서 따라 계속 바뀌어야 한다.

인터넷에 난무하는 칼로리 기준표에 근거한 식단표는 사실 건강한 식단이긴 하지만 나에게 맞춤화된 나만의 식단은 아니다. 그 식단표가 누군가에게 살을 찌우는 식단이 될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살을 찌우는 식단이 될 수도 있다.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오히려 다이어트 식단이 될 수도 있다. 매우 중요한 사항이니 좀 더 깊게 들어가 보도록 하자.

'소화 에너지'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는 영양소가 몸에 들어오면 소화시키는 데 필요한 열 발생 에너지다. 쉽게 말하자면, 음식물이 몸에 들어가면 분해돼 배출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기의 활발한 활동으로 인한 소비칼로리가 사용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 100kcal를 섭취 했다면 이것이 모두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이 중 약6~9% 정도가 소화에너지로 사용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탄수화물만이 아닌 모든 영양소의 소비칼로리가 각자 다르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영양소일수록 소화에너지가 더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영양소도 영양소지만 사람마다 가진 소화 능력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인다. 현재 시점에 나에게 맞는 식단이 무엇인지, 지금 내 상태와 상황에 적절한 양인지, 시기적으로 적절한 식품 구성인지 피드백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맞지 않는 운동을 하면 건강을 해치듯 식단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단순히 효과가 없는 정도가 아니라 건강을 상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대한민국 사회에서 나에게 투자할 시간이 단 1시간도 없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규칙적인 식습관, 운동은 어떻게 생각하면 나에게는 사치라고 느껴 질 수도 있다.

우리는 최대한 시간을 줄이고 조금이라도 건강을 생각해 운동과 식단에 관심이 많다.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운동 영상과 식단들을 따라한다면 독이 될 터. 이 같은 떠도는 운동 영상과 식단 말고 나에게 맞춰진 운동과 식단을 컨설팅 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건강한 친구들에서 진행하는 모바일피티 온라인PT는 언제 어디서든 단 11분만 있으면 운동을 할 수 있는 맞춤 운동을 홈트레이닝으로 제공하고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식단을 제공한다. 또한 여자다이어트운동, 여자홈트레이닝 등 여성분들 개개인에게 맞춘 홈트레이닝 실시간 영상도 제공한다.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데도 인터넷에 떠도는 불확실한 운동과 식단을 따라할지 시간과 여건이 안돼 운동과 다이어트를 못한다는 핑계를 댈 지 선택은 본인의 몫이다.

● 안진필은 다이어트와 피트니스 영상으로 화제가 된 '건강한 친구들' 대표. <개그 콘서트> 헬스걸 권미진의 '제 2의 헬스걸 프로젝트 총괄디렉팅을 했다. 모바일 PT 프로그램을 개발, 시간ㆍ공간 비용 제약 없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중이다.

●스파이더맨 플랭크

스파이더맨 플랭크가 필요한 유형은?

스파이더맨 플랭크는 코어근육인 횡경막, 복횡근, 골반기저근, 다영근을 강화하여

척추를 안정화하는 효과가 있다. 일면 '러브핸들'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1. 바닥에 팔꿈치를 대고 양팔을 지면과 수직이 되게 엎드린다. 바닥을 밀어내는 힘을 유지하여 양쪽 견갑골을 최대한 벌어지게 한다. 정수리와 어깨, 엉덩이, 무릎을 일직선으로 유지한다.

2. 상체의 전반적인 근육과 북부에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한쪽 무릎을 몸통의 측면으로 들어 올려 옆구리의 외복사근을 수축해준다. 앞으로 당기는 것이 아니라 측면으로 들어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골반이 과하게 틀어지지 않게 북부에 힘을 주고 진행해야 한다.

3. 천천히 처음의 준비 동작으로 돌아간다. 한쪽을 필요한 횟수만큼 반복했으면 반대쪽도 같은 횟수만큼 반복한다.

※이것만은 주의하자!

골반이 후방회전이 되어 엉덩이와 복부에 긴장이 풀리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

편집자 master@sporbiz.co.kr

[한국스포츠경제 관련기사]

‘미녀골퍼’ 스피래닉, 안병훈 경기 관람 인증샷 ‘음주 허용된 시끄러운 홀’

고민정 아나운서 남편, 희귀병 사연까지..“정말 감당할 수 있겠니?”

AI도 모자라 구제역까지? 네티즌 “올해도 살아남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