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고려수지침은 1971년 필자가 개발했다. 손에 있는 상응 반응점과 14기맥 404개혈에 가늘고 짧은 작은 침(수지침)으로 1~2㎜정도 자극해 온몸의 질병을 낫게 하는 방법이다. 일본 유럽 미국 남미 등에서 ‘Koryo Hand Therapy & Acupuncture’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림처럼 손은 사람의 축소모형으로 신체에 병이 있으면 자율신경계 반응으로 상응 반사점이 나타난다. 주로 통증과민 반사가 나타나는데 그 위치를 자극하면 통증을 해소하는 데 탁월하다.
손바닥은 인체 앞 부위이고 손등은 인체 뒤 부위다. 손바닥 전체는 복부 부위, 손등 중앙은 척추ㆍ허리에 해당한다. 가운데 손가락 끝부분은 사람 머리ㆍ얼굴 부분, 가운데 손가락 앞쪽은 얼굴 앞면, 가운데 손가락 뒷부분은 뒷머리에 해당한다. 가운데 손가락 제2절(가운데 마디)에서 끝마디(손톱쪽 마디) 사이가 목 부위다.
제 2·4지는 양쪽 팔에 해당한다. 손 끝부분은 손 부분, 끝마디는 손목 부분, 가운데 마디는 팔꿈치, 첫째 관절 마디는 어깨관절에 해당한다.
제1·5지는 양쪽 발에 해당한다. 손 끝부분이 발 부분, 끝마디가 발목 부분, 가운데 마디가 무릎관절, 첫째 관절이 엉덩이관절에 해당한다.
가운데 손가락 끝마디 앞면이 얼굴에 해당한다. 가운데가 사람 코 상응부(A28), 그 위 양옆이 눈 상응부(E2), 코 아래가 입 상응부(A26)다. 그리고 눈 뒤편이 귀 상응부(M4), A33은 머리 꼭대기 부분이다.
A20은 목 중앙, A16은 제1절 중앙으로 명치 상응부, A12는 위장 상응부, A8은 배꼽 상응부, A6은 자궁 상응부, A3은 방광 상응부, A1은 생식기 상응부다.
손등에서 B1은 항문 상응부, B7은 제2ㆍ3요추 상응부, B14는 제7~8흉추 상응부, B19는 제7경추와 제1흉추 상응부, B24는 제1·2경추 상응부다.
수지침은 스테인리스 등 유해 중금속으로 돼 있어 병을 낫게 하는 데 한계가 있어 더 좋은 자극법을 연구한 것이 ‘서금요법’이다. 위 자극처에 손톱이나 손 끝부분, 이쑤시개나 좋은 금속으로 만든 침봉ㆍ압진봉ㆍ기마크봉ㆍ금봉 등으로 압박ㆍ접촉 자극하면 병을 낫게 할 수 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