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어깨 힘줄 재생 주사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알림

어깨 힘줄 재생 주사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입력
2016.11.07 13:58
0 0

[한국스포츠경제 채준]

질문=어깨 힘줄 재생 주사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답변=어깨 힘줄에 문제가 생겼을때 주사치료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소개 해볼까 합니다. 현재 어깨 힘줄의 염증 스테로이드및 연골주사치료가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염증 세포들이 손상된 조직에 모이게 되어 염증 반응을 일차적으로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을 염증반응 시기라고 하며 그이후에 이차 반응으로 섬유조직을 만드는 세포에서 물질을 분비하여 이차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는 새로운 인대를 이루는 콜라젠 성분이 손상된 조직을 단단하게 만듭니다.

먼저 재생치료로 '플로로 주사 치료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포도당 성분을 이용하여 어깨 힘줄 조직내에 주입하게 되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플로로 주사는 인대와 힘줄에 모두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으며 일주일 정도 여유를 두면서 5회 정도 치료 하게 됩니다. 이 치료 방법은 염증을 유발해서 치유를 유도하기 때문에 주사시 혹은 주사후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읍니다. 소염제라고 하는것은 염증 단계에서 염증을 낮추는 성분이여서 플로로 주사 치료를 하며 같이 소염제를 복용하는것은 치료 효과가 떨어집니다. 두번째로 'PRP(platelet rich plasma)'라고 하는 주사는 우리몸의 혈장 세포를 농축시켜서 만든 것으로 어깨 뿐 아니라 팔꿈치 인대등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주사입니다. 우리 몸의 팔 혈관에서 60cc정도의 혈액을 뽑아서 원심분리기에 돌리면 성분의 무게에 따라서 여러가지 층으로 나누어집니다. 혈액의 여러가지 성분 중 빨갛게 보이는 것이 적혈구, 그리고 염증세포인 백혈구 , 피를 멎게 하는 성분인 혈소판등은 무겁기 때문에 가라 앉고 세포가 없는 혈장 성분은 가볍기 때문에 제일 위에 위치합니다. 이 때 중간 부위에는 혈소판이 많은 혈장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 중간층을 뽑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 성분에서는 성장 인자를 많이 포함하고 있고 조직을 치유하기 때문에 플로로 주사와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플로로 주사는 포도당을 이용하여 재생치료를 하는 개념인 반면에 PRP주사는 자기 몸의 피 성분을 이용하여 조직을 재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 주사 치료법은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많이 쓰이고 효과를 뒷받침 하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인정 받지 못해 팔꿈치 인대에만 임상 실험을 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임상 실험 결과를 정부에서 인정을 해주어야 실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깨 힘줄에 사용하려면 짧지 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PDRN주사'는 DNA주사라고 도 알려져 있으며 DNA는 유전자의 본체를 이루는 핵산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PDRN주사는 연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콜라젠과 단백질 생성을 도와서 조직 재생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줄기 세포인데 줄기세포는 스스로 똑 같은 능력을 가진 세포를 증식할 수 있는 강력한 세포입니다. 현재 무릎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줄기세포는 태아의 탯줄에서 추출한 약제 성분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어깨에는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가장 주의 해야 할 점은 위의 재생 주사법은 어깨 힘줄이 완전히 끊어진 경우에는 다시 이어지지 않습니다. 주사 치료법은 부분적으로 손상을 입거나 염증이 있을때 도움이 되기때문에 주사 치료하기 전에 반드시 힘줄이 괜찮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재훈 원장은 안산 예스병원 원장으로 정형외과 전문의다. 주 진료 과목은 무릎 어깨 등 관절.

채준 기자 doorian@sporbiz.co.kr

[한국스포츠경제 관련기사]

박승주, “하늘도 나를 믿어준다” 발언... 우주의 기운은?

우병우, 노무현 악연? '박근혜 약점 잡았을 것' 유시민 주장 '소름'

미국 대선 코앞…외신들 “마지막 카운트다운, 똑딱”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