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 대통령 담화에도 초강경… '조건부 퇴진론' 내세워

알림

민주, 대통령 담화에도 초강경… '조건부 퇴진론' 내세워

입력
2016.11.04 14:22
0 0

추미애 "3대 요구사항 수용안하면 퇴진운동"

박지원 "국민 마음 풀기엔 부족"

安 "책임전가용, 물러나야"

'최순실 게이트' 박 대통령 형사고발참여연대가 4일 오전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서울중앙지검에 박근혜 대통령을 형사고발하고 있다. 참여연대가 내세운 형사고발 혐의는 공무집행방해, 군사기밀 보호법 위반, 외교상기밀누설, 공무상비밀누설,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이다. 고영권기자
'최순실 게이트' 박 대통령 형사고발참여연대가 4일 오전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서울중앙지검에 박근혜 대통령을 형사고발하고 있다. 참여연대가 내세운 형사고발 혐의는 공무집행방해, 군사기밀 보호법 위반, 외교상기밀누설, 공무상비밀누설,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이다. 고영권기자

야권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강경 태세다.

이번 담화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는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최씨 개인문제로 치부한 데다 국정능력을 이미 상실했는데도 계속 주도권을 쥐겠다는 박 대통령의 심중을 드러냈다며 격앙된 분위기 마저 감지되고 있다.

특히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3개 요구사항을 내걸며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정권퇴진 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천명하는 등 상황전개에 따라 야권의 반발수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제2야당인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의 담화를 혹평하면서도 일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류가 나타나고 있어 야권이 현 국면에서 순조롭게 공조체제를 유지해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은 그저 개인사로 변명했다. 국정붕괴 뿌리가 자신임을 조금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민심을 공격하고 있다. 지금은 수습이 아니라 대수술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별도특검, 국회 국정조사, 김병준 총리 내정자 철회 및 국회추천 총리 수용이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정권퇴진 운동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지금까지 주장해 온 요구사항을 다시 한번 던지면서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극단적인 행동에 나설 것임을 경고하면서 압박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린 것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저 정도를 가지고 국민의 마음을 풀어줄 수 있을까 미심쩍다"며 "국민 마음을 풀기엔 부족하다"고 혹평했다.

박 위원장은 "최순실과 그 일당이 한 일이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을 위해 한 일이라 했는데, 근본적인 진단을 잘못하고 있다"며 "대기업 발목을 비틀어 돈을 거둬놓고 국가 경제와 국민 삶을 위한 일이라고 아무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이날 오전 박원순 서울시장과 회동, "현 비상시국을 극복할 지름길은 박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는 것"이라는 공동 입장을 밝혔다.

이날 열린 민주당 비공개 의총은 한마디로 박 대통령의 담화를 비판하는 성토장이었다.

윤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아직도 국정운영을 본인이 주도하겠다는, 국민인식과 너무 거리가 먼 판단을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한 의원은 "박 대통령 담화 뒤 분위기가 더 강경해졌다. 최순실 일당의 개인 비리로 치부하고, 명확히 검찰수사 가이드라인 제시까지 했다"며 "오늘 담화는 결국 대통령이 계속 다 해먹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비공개 비상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비공개 비상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아직 정신을 못 차린 것"이라고 일갈했다.

장외투쟁에 동참할 가능성도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당장 5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고(故) 백남기 농민 영결식은 정권퇴진 촛불집회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추 대표는 "당 차원에서 참석할 문제는 아니다. 개별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와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공동장례위원장으로 영결식에 참석한다.

다만 향후 대응 방향을 놓고는 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에 일정한 입장차가 감지되고 있어 야권 공조의 방향이 주목된다.

특히 박 대통령이 제시안 '영수회담'을 놓고 민주당은 부정적 입장을 밝혔지만, 국민의당에서는 긍정적인 기류가 읽힌다.

추 대표는 "우선 대통령께서 하실 세 가지 일을 분명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그것을 수용하는지 보고 논의하겠다"고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당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으로 인정하기 힘든데 무슨 회담이냐는 기류가 당내에서 적지 않다"고 전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야기를 들어보겠다. 내가 (회담을) 받겠다고 했는데 안 해주면 어떡하느냐"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안철수 전 대표가 박 대통령 담화를 '책임전가용'으로 비판하면서 박 대통령 퇴진을 거듭 촉구하는 등 국민의당 내에서도 혼재된 기류가 나타나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