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18학년도부터 시행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절대평가의 출제 방향과 문항 유형, 예시 문항 등을 담은 학습 안내 자료를 24일 홈페이지(kice.re.kr)에 공개했다.
현재 고교 2학년 학생이 치를 2018학년도 수능 영어 절대평가 시험은 현행 수능 영어 시험과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시험 시간, 문항 유형 등이 동일하다. 듣기와 읽기를 포함한 총 45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내용의 중요도와 난도를 고려해 문항별로 2점 또는 3점이 배정된다. 다만 원점수ㆍ표준점수 같은 점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원점수에 따른 등급만 제공한다는 점이 다르다. 원점수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10점 간격의 9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90~100점은 1등급, 80~89점은 2등급이 되는 식이다.
문항 유형으로는 대화와 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중심 내용 파악하기 ▦세부 내용 파악하기 ▦원인과 결과 등 논리적 관계 파악하기 ▦화자나 글쓴이의 의도 등 맥락 파악하기 등과 ▦간접 말하기ㆍ쓰기 ▦문법 및 어휘 파악하기 등이 제시됐고, 각 유형별 예시 문항도 안내됐다. 예를 들어 듣기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 유형 예시 문항으론 대화를 듣고 두 사람이 하는 말의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게 하는 2015학년도 수능 4번 문항이 인용됐다.
평가원은 전체 문항의 70% 이상을 EBS 연계 교재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할 방침이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