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野 “박 대통령이 최씨 의혹 직접 해명하라”

알림

2野 “박 대통령이 최씨 의혹 직접 해명하라”

입력
2016.10.20 04:40
0 0
추미애(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ㆍ편파기소 대책위'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ㆍ편파기소 대책위'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9일 비선 실세로 꼽히는 최순실씨와 미르ㆍK스포츠재단에 대한 각종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며 압박 강도를 높였다. 특히 최씨가 국내외에 유령회사를 차리고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해 K스포츠재단 등을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데 활용했다는 의혹을 쏟아내며 국정조사, 특검 등 모든 방안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송민순 회고록 파문’에 이들 의혹이 묻힐 수 있다는 판단과 함께 새누리당 내에서도 의혹을 털고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으면서 밀어붙이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이날 ‘최순실 게이트ㆍ편파기소 대책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특히 당초 ‘비선실세 국정농단 편파기소 대책위’로 이름 지었지만 최씨 관련 의혹이 쏟아지자 “공격 목표를 보다 확실히 하자”는 차원에서 ‘최순실 게이트’로 바꿨다. 추미애 대표는 인사말에서 “대한민국이 최순실 모녀에게 상납되고 있는데도 청와대는 모른 체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침묵할수록 의혹만 더 커지니 국민적 의혹에 답변하기를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특히 그동안 최씨가 미르ㆍK스포츠재단과 관련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와 청와대와 연관성을 파헤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씨가 실소유주로 알려진 국내외 페이퍼컴퍼니 관련 의혹과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 과정과 학점 취득 등에서 불거진 각종 특혜 의혹도 따져볼 방침이다. 전해철 대책위원장은 “최순실을 정점으로 청와대와 행정ㆍ기업의 무리한 행태가 실체를 드러냈다”며 “최순실 게이트의 실체 밝히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우선 국정감사 기간 동안 상임위 별로 의혹이 제기됐던 이슈를 총정리한 뒤 더 깊이 파고들 사안, 법적 조치를 취할 사안을 나눠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의원실과 함께 의혹을 파헤칠 것으로 알려졌다. 주승용 국민의당 비대위원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번 의혹은 정말 큰 게이트로, 국정감사가 끝나면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해서 일단락 지어야 한다”고 민주당과 보조를 맞췄다.

야당들은 다음주 시작되는 2017년도 예산안 심사에서도 최순실ㆍ차은택씨 등 정권 실세와미르ㆍK스포츠 재단 관련 예산의 문제점이 없는지 살필 방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내년도 문화체육관광부의 일반 회계 예산 중 차은택씨가 기획하고 추진했던 문화창조융합벨트사업이 올해보다 374억원 늘어난 1,278억원(증액률 41.5%)으로 28개 주요 사업 중 가장 많이 배정 받았다”며 “국회 예산정책처가 융합벨트 글로벌 허브화 사업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등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에 타당성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북한과 내통했다고 주장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문 전 대표를 ‘종북’이라고 비난한 박명재 새누리당 사무총장,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전 대표를 ‘반역자’라 주장한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명예훼손으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박상준 기자 buttonpr@hankookilbo.com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