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숨은 제작 본능 맘껏 펼쳐라”… 메이커 스페이스는 만능공장

입력
2016.07.07 04:40
0 0

미래부가 중심돼 만든 무한상상실

전국 과학관ㆍ도서관 등에 50여곳

민간 메이커 파크ㆍ팹랩서울 등도

창업ㆍ취미 목표로 발길 이어져

기존 DIY와 달리 기술ㆍ지식 공유

뜨개질ㆍ목공 등 전통 기법도 활용

정부 주도 운영 중인 한국과 달리

美선 풀뿌리 문화 운동으로 확산

“집 가까운 곳에 이런 공간이 생겨서 좋죠. 전에는 구파발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과천과학관의 무한상상실을 다녔거든요. 디지털 장비를 쓰면 숙련된 장인이 아니어도 완성도 있는 물건을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어요. 전통가구 만드는 소목을 배워본 적이 있는데, 톱질 한 번 하는 것도 어렵더라구요.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면서 자신감이 생겼죠. CNC 가공업체에 시제품 제작을 맡길 때 드는 비용도 줄일 수 있고요.”

서울 불광동의 서울혁신파크 안에 생긴 메이커 파크가 문을 연 6월 30일, 오프닝 행사에서 만난 업사이클링 작가 남지현(41)씨의 말이다. 웹디자이너로 일하던 그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해외봉사를 다녀온 뒤 재취업 대신 버려지는 자투리 목재로 가구를 만드는 일을 시작했다.

“만날 컴퓨터 모니터라는 가상공간만 들여다보다 보니 손에 잡히는 구체적인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지더군요. 공익적인 일을 하고 싶어서 업사이클링을 배웠죠. 회사 다닐 때는 주말이면 잠만 자고 소진되는 느낌이었는데, 손으로 직접 만들기를 하면서부터 활기가 생겼어요. 숨어 있던 뇌를 쓰는 기분이랄까, 잠자고 있던 창조성이 되살아나는 기분이에요. ”

용산전자상가 안에 문을 연 서울시디지털대장간의 장비 사용 교육. 플라즈마 커터로 철판을 자르는 중이다.
용산전자상가 안에 문을 연 서울시디지털대장간의 장비 사용 교육. 플라즈마 커터로 철판을 자르는 중이다.

메이커 파크는 가장 최근에 생긴 메이커 스페이스다. 남씨가 다녔던 무한상상실은 미래창조과학부를 중심으로 정부 여러 부처가 참여해 만든 공간으로 전국의 과학관, 도서관, 주민센터 등에 50여 곳이 있다. 2013년 8월 국립과천과학관에 생긴 무한상상실이 1호다. 민간에서 설립하고 운영하는 메이커 스페이스도 많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만들어주는 곳이 아니라 스스로 만드는 곳이다. 수천 만원짜리 장비도 장비사용법과 안전교육을 받으면 맘껏 쓸 수 있다. 사용법은 어렵지 않지만,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린다. 3D프린터만 해도 원하는 형태를 제대로 뽑아내려면 수십 번 출력해봐야 한다. 모델링 파일을 설계하려면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모델링을 할 줄 모른다면 모델링 파일이 모여 있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내려받아 써도 된다. 만드는 방법과 기술은 인터넷에 널려 있고 무료 콘텐츠도 수두룩하다.

메이커 파크 바로 앞에서 사진관을 한다는 동네 주민은 사진을 입체로 출력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이곳을 찾았다. “일본에서는 애견이 죽으면 3D프린터를 써서 실제와 똑같은 조각을 만드는 게 유행이라던데, 배우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니 저도 한 번 해보려고요.”

서울 불광동의 메이커 파크가 문을 연 6월 30일, 오프닝 행사에 온 사람들이 나만의 간판 만들기에 몰두하고 있다.
서울 불광동의 메이커 파크가 문을 연 6월 30일, 오프닝 행사에 온 사람들이 나만의 간판 만들기에 몰두하고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는 장비 사용법 뿐아니라 관련 소프트웨어, 구체적인 만들기 프로젝트 교육도 진행한다. 전국의 메이커 스페이스 정보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만든 메이커운동 사이트 메이크올(makeal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디에 무엇이 있고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알 수 있다. 무한상상실 정보만 따로 모은 아이디어올(ideaall.net)도 있다.

2013년 서울 세운상가에 문을 연 팹랩서울은 한국인 최초 우주인 후보였던 고산씨가 설립한 타이드 인스티튜트 부설 기관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애용하는 공간 중 하나다. 전자부품과 각종 공구가 가득한 공간 한쪽에서는 CNC 기계가 굉음을 내며 합판을 자르고, 3D프린터는 다양한 입체물을 뽑아낸다. 장맛비가 쏟아진 5일 오후 여기서 만난 패션 디자이너는 레이저커터로 가죽 가방용 패턴을 자르느라 바빴다. 그에게 레이저커터는 혼자서 일일이 손으로 자르는 수고를 덜어주는 기계다. 팹랩서울은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인 팹틴, 장비를 싣고 찾아가는 팹트럭을 운영하고, 만들기 대회인 무박2일 메이커톤(메이크+마라톤)도 연다. 회비를 내고 이용하는 회원 중에는 오밤중이나 꼭두새벽에 와서 작업하는 사람도 매일 5~10명쯤 된다. 창업을 하려고 시제품을 개발하는 사람, 취미로 로봇이나 드론을 만드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드나든다. 팹랩서울은 광주와 대전의 창조경제혁신센터, 수원에 있는 경기도중소기업청의 셀프제작소, 판교의 ICT 디바이스 랩도 운영한다. 모두 메이커 스페이스다.

서울시 디지털 대장간은 메이커 파크보다 한 달 앞서 5월 31일 서울 용산전자상가 안에 문을 열었다. 나진상가 15동 지하에 자리잡았다. 서울시가 만들었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엔피프틴(N15)이 위탁 운영한다. 철판을 자르는 플라즈마 커터, 용접기 등 중장비를 비롯해 CNC, 레이저커터, 비닐커터, 펀칭기, 전기톱, 연마기, 재봉틀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있다. 생긴 지 얼마 안 돼서 이용자는 하루 10~20명 정도. 레이저커터로 천을 자르고 재봉틀로 박아서 강아지 옷을 만들고, 아크릴 판을 잘라 개미집을 만든 사람도 있다. 운영 초기라 지금은 장비 사용법 중심의 기본 교육을 하고 있다. 10월쯤 심화교육을 시작할 예정이다. 예컨대 용접을 해서 자전거를 만든다면, 그 분야 장인을 초청해서 함께 만드는 식으로 더 구체적인 교육을 할 계획이다.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필요한 기술과 시장 진입을 도와주는 전문가 컨설팅도 한다.

메이커 스페이스에는 3D프린터 같은 디지털 제작장비만 있는 게 아니다. 드릴, 망치 등 공구는 기본이다.
메이커 스페이스에는 3D프린터 같은 디지털 제작장비만 있는 게 아니다. 드릴, 망치 등 공구는 기본이다.

무엇이든 직접 만들고 만드는 경험과 결과를 공유하는 메이커운동에서 메이커 스페이스는 중요한 물리적 공간이다. 단순히 장비와 도구를 갖추는 데 그치지 않고 자주 들락거리며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들이 기술과 지식을 나누고 함께 만든다는 점에서, 메이커 운동은 집에서 혼자 만드는 기존의 DIY와 달리 ‘함께’를 강조하는 ‘DIT(Do it Together)’다. 디지털 장비와 기술을 적극 활용하지만 요리부터 바느질이나 뜨개질, 목공 등 수공예도 망라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재미다. 즐거워서 이것저것 만들다가 더러 창업으로 이어지기도 하는 자연스러운 흐름이 메이커 스페이스와 메이커들의 공동체를 통해 만들어지고 퍼진다.

한국의 메이커 스페이스는 창조경제를 앞세운 현 정부가 들어서면서 정부 주도로 확산되고 있다. 반면 메이커 운동이 활발한 미국에서는 차고에서 간단한 물건을 수리하고 만들기도 하는 문화에서 자라난, 자율성에 기반한 풀뿌리 기술문화 운동이다.

과천과학관 무한상상실의 운영 책임자인 유만선 연구관은 “정부가 앞장서서 메이커 스페이스를 만든 건 잘한 일이지만, 운영은 민간에 맡기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한다. 이용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뒷받침하려면 유연하고 민첩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는 “디지털 장비든 수공구든 도구는 도구일 뿐”이라며 “충분히 갖고 놀면서 재미있게 만드는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다.

메이커들은 별 걸 다 만든다. 남 보기엔 쓸모 없어 보이는 것도 재미로 만든다. 그 과정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기쁨과 만족을 얻는다.

메이커 파크의 매니저 전다은씨는 “메이커운동은 창업을 하려는 20~30대 청년들만의 문화가 아니라 누구나 자유롭게 즐기며 나누는 문화”라고 강조한다. 그런 점에서 창조경제 정책이 창업형 메이커를 집중 지원하면서 하이테크 디지털 기술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5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메이커페어에 다녀온 전씨는 “행사장이 문 열기 1시간 전부터 할아버지 할머니부터 꼬마들까지 줄을 서는 등 남녀노소 다같이 즐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한다. “기술형 제작뿐 아니라 왜 만들었는지 어리둥절한 물건, 알파벳을 조합해 시를 짓는 것까지 온갖 자유로운 표현과 메이킹이 벌어지더군요. 어른은 출입 금지인 어린이 전용 메이커 스페이스를 갖춘 도서관도 봤어요. 간섭 받지 않고 맘껏 만들면서 놀라는 거죠.”

반면 국내 메이커페어에 만든 것을 갖고 나가면 어디에 쓰는 물건이냐, 만들기는 어디서 배웠느냐는 질문을 자주 듣는다며 획일적 교육과 삶을 즐길 여유가 없는 한국 사회가 만드는 즐거움을 가로막고 있음을 지적한다.

“그냥 재미있어서 만들었다고 하면 시간이 많은가보네, 쓸데 없는 것을 다 만들고, 그래요. 혼자 인터넷 뒤지고 유튜브 동영상 보면서 독학했다고 하면, 배워야만 할 수 있지 않느냐 하고요. 학교에 가서 메이커 교육을 한 뒤 이제 만들어보자고 하면 학생들이 무엇을 만들어야 하냐고 물어요.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보라고 하면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는데, 그럴 때마다 참 슬프죠. 이런 사회에서 메이커가 되라고 하는 건 희망고문일 수도 있겠다 싶네요.”

한국의 메이커운동은 이제 겨우 시작 단계다. 제대로 자리잡으려면 교육이 바뀌고 사회가 바뀔 필요가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이를 위한 전진기지가 될 수 있을까. 글ㆍ사진=오미환 선임기자 mho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