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튀니지, ICT 육성 등 경제 살리기에 안간힘

입력
2016.06.09 04:40
0 0
13일 튀니스대에서 만난 트릴리 무스타파 역사학과 교수/2016-06-05(한국일보)
13일 튀니스대에서 만난 트릴리 무스타파 역사학과 교수/2016-06-05(한국일보)
12일 튀니지 전략연구소에서 만난 하템 벤 살렘 소장/2016-06-05(한국일보)
12일 튀니지 전략연구소에서 만난 하템 벤 살렘 소장/2016-06-05(한국일보)

튀니지 정부도 손을 놓고 있지는 않다. 테러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뒷걸음질치고 있는 경제를 견인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튀니지 내부에서는 정부의 물렁한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튀니지 정부와 집권 니다튀니스당은 대테러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올해 이슬람국가(IS)에 가담했던 튀니지인 중 700~1,000명이 귀국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이들이 테러 조직을 결성해 극단적 테러 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튀니지 대통령실 소속 싱크탱크인 하템 벤 살렘 소장은 “IS 가담자의 귀환은 국가안보의 심각한 문제”라며 “재교육, 검증, 국민 감시 강화, 경제적 지원책 동원 등 다각도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튀니지 일반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테러 용의자를 신고할 정도로 테러를 증오하고 있고, 테러와의 싸움에 40억 달러를 쏟아 붇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은 우리에게 유리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튀니지 명문 튀니스대의 트릴리 무스타파 역사학과 교수는 정치 내 불안 요소를 지적했다. 그는 “재스민혁명 후 집권했던 엔나흐다당은 IS가 튀니지에서 활동하며 대원을 모집하고 테러 세포조직을 결성하는 것을 묵인했다”며 “튀니지는 IS에게 천국과 같았다”고 비판했다. 튀니지의 이슬람화를 추진한 이슬람성향 엔나흐다(Ennahda)당이 IS에게 틈을 내주면서, 지난해 약 6,000여명의 국민이 IS에 가입하는 등 심각한 결과로 나타났다는 지적이다. 엔나흐다는 이 같은 실정으로 니다튀니스당에 정권을 내 줬지만, 여전히 거대정당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어 “정치권에서 몰아내야 한다”고 무스타파 교수는 주문했다.

튀니지 관광산업이 수렁에 빠지며 튀니지 정부는 경제 성장을 이끌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튀니지 정부는 ▦인구의 약 60%가 25세 이하인 점 ▦국민이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사용에 익숙한 점 ▦유럽과 아프리카의 사이의 지리적 강점 등을 이유로 정보통신(ICT) 산업 육성에 방점을 찍었다. 살렘 소장은 “한국은 IT에 강할 뿐 아니라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룬 국가”라며 “중동ㆍ아프리카의 한국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튀니지 민주주의는 구체적인 과실을 만들어내지 못했다”며 “우리는 민주주의가 유능하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우리의 적은 바로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정지용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