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함께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성장한 자신을 발견한다. 바크포스트(barkpost.com)

살아있는 생명체인 반려견을 돌보는 과정은 때로 성가실 정도로 신경 써야 할 일이 많다. 하지만 반려인에게 반려견은 진정한 관계 혹은 우정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반려견을 키우며 전과 다르게 변한 자신을 발견한 적 있는가? 동물전문매체 바크포스트는 반려견을 키우는 일이 반려인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부분들을 소개했다.

1. 커뮤니케이션 능력

말을 하지 못하는 반려견과 소통하기 위해 반려인은 다양한 몸짓을 함께 이용한다. 이렇게 반려견과 대화하려는 노력은 반려인이 다른 이들과 대화할 때도 자신의 행동 표현을 상대방이 어떻게 느낄지 한번 더 생각하도록 만든다.

2. 친근감

반려견과 소통하기 위해, 혹은 반려견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반려인의 몸짓과 표현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반려인을 더욱 친근하고 다정한 사람으로 보이게 한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누군가에게 다정하게 대우 받기를 원한다. 때문에 다정한 반려인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을 수 밖에 없다. 실제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이성에게 호감을 더 얻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3. 관계 형성 능력

개와 친해지는 법과 사람을 사귀는 방식에 차이는 있다. 하지만 반려견과의 관계에 집중하고, 반려견과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반려인의 태도는 자연스럽게 다른 누군가와 관계를 맺을 때도 적극적이고 유연한 태도를 갖게 한다.

4. 인내심
반려견을 통해 인내심을 배울 수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 aarulla

짧게 계획하고 나간 반려견과의 산책이 종종 길어질 때가 있다. 아이처럼 반려견은 한밤에 화장실을 간다고 반려인을 깨우기도 한다.

하지만 반려인은 ‘내가 속았다’고 느끼기보다 반려견이 좀 더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반려견을 위해 많은 것을 감내한다. 어느 순간 다른 것에도 인내하는 기술을 터득하게 된다.

5. 삶의 우선 순위를 고려하는 능력

직장을 마치고 반려견이 있는 집으로 가기 위해 다른 사교모임은 되도록 잡지 않는 당신. 그럼에도 삶이 전혀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반려견을 삶의 1순위로 고려하는 과정을 통해 삶에서 진정 중요한 게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 것이다.

6. 순간을 즐기는 것

오후에 다른 약속이 있는 날이라면, 오전에 당신의 반려견과 함께 있는 시간을 더욱 감사히 여기게 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순간의 소중함을 배운다.

7. 건강
반려견을 키우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인피니티하우스매거진(infinityhousemagazine.com)

당신보다 빨리 늙는 반려견을 보며 자신의 건강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된다. 또 매일 반려견과 함께 하는 산책은 반려인에게도 상당한 운동효과가 있다.

8. 자신감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든 반려견은 당신 그대로 충분하다. 당신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반려견을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9. 유머감각
반려견과 생활하다 보면 삶 속에서 유머를 찾는 법을 터득한다. 이미저(imgur)

반려견을 키우며 얻는 가장 큰 장점은 삶의 장애에 부딪혀도 웃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개가 침을 흘리거나 배변하는 모습은 처음엔 역겨울 수 있다. 반려견이 쓰레기통을 뒤지고, 물건을 망쳐 놓으면 화가 나기도 하지만 반려인에게는 결국 어쩔 수 없는 현실이 된다.

어느 순간 아무렇지도 않게 그 모습을 보고 농담을 하는 경지에 올랐다면, 삶의 모든 것에서 유머를 발견하는 능력을 갖게 된 것이다.

한송아 동그람이 에디터 badook2@hankookilbo.com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