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미국 서머타임 13일부터 시작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미국 서머타임 13일부터 시작

입력
2016.03.11 11:34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올해 미국의 일광 절약 시간제(서머타임)가 13일 오전 2시(미국 동부시간)부터 시작된다. 서머타임은 해가 일찍 뜨는 여름에 시간을 일괄적으로 1시간 앞당겨 사람들의 활동시간을 늘리고 조명과 연료 등을 절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는 3월 13일부터 11월 6일까지 서머타임을 적용한다. 한국은 서머타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 지역과 한국의 시차는 1시간씩 줄어든다. 뉴욕ㆍ워싱턴 등 미국 동부와 서울간의 시차는 현재 14시간에서 13시간으로, 샌프란시스코ㆍ로스앤젤레스 등 서부와 서울간의 시차는 17시간에서 16시간으로 줄어든다. 단 하와이와 애리조나 등은 서머타임을 사용하지 않으며, 본토와 떨어진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와 사모아, 괌, 북마리아나제도, 버진아일랜드 등도 서머타임 적용에서 제외된다.

최근 미국에서는 서머타임의 실효성이 적다는 이유로 폐지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라스무센리포트에 따르면 서머타임의 지지도는 2012년 45%, 2013년 37%, 2014년 33%로 해마다 떨어지고 있다. 서머타임 반대론자들은 이른 새벽에 집을 떠나게 되는 사람들이 범죄의 표적이 되기 쉽다는 것과 수면시간을 일부러 바꾸는 과정에서 심장마비나 교통사고의 발생이 잦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과테말라에서도 같은 이유로 2008년 서머타임을 폐지했었다.

인현우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