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에 따라 주름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는 어떻게 다른가요?
주름은 다 비슷하고 노화와 함께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부위별로 주름이 생기는 원인 및 치료에는 각각 차이가 있습니다. 얼굴에 생기는 큰 주름은 크게 표정근에 의한 주름과 처짐에 따라 생기는 주름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간과 이마, 눈옆 주름의 경우 표정근이 과도하게 발달하여 생기는 주름으로, 반복적으로 그 부위를 많이 사용하면서 뚜렷해지게 됩니다. 미간과 이마주름은 자주 인상을 쓰거나 찡그리는 습관이 있는 경우, 먼 사물을 볼 때 힘을 주거나 치켜 뜨는 습관 등이 있으면 젊은 나이에 뚜렷해지기도 합니다. 눈옆 주름도 웃을 때 눈가를 많이 사용해서 눈웃음을 짓거나 눈가 근육을 자주 사용할 때 잘 생깁니다.
반면 팔자주름이나 입가주름, 볼 위쪽의 인디안 주름 등은 탄력이 떨어지면서 중력방향으로 처짐이 함께 생기면서 두드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고, 얼굴에 살집이 많은 경우에는 처짐이 더욱 뚜렷해지게 됩니다. 또한 급격하게 무리한 다이어트를 한 후에도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현저해지기도 하며, 한쪽으로 턱을 괴는 습관이나 한쪽으로만 누워서 자는 경우에도 비대칭적으로 팔자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표정근에 의한 주름이 신경 쓰이거나 주름이 깊은 경우에는 보톡스 시술이 효과적입니다. 최근에는 근육에 깊게 주사하는 보톡스와 진피층에 얕게 주사하는 스킨보톡스(마이크로보톡스, 탄력보톡스)를 혼합하여 시술하기 때문에 주사 후 표정이 어색해지는 부작용 없이 자연스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팔자주름이나 처짐에 의한 주름은 보톡스 시술로는 해결되지 않으며, 리프팅 레이저 시술로 피부 깊은 층의 콜라겐을 합성시켜 피부를 탄탄히 해줌으로서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팔자주름이 깊은 경우에는 그 홈을 채우는 필러 시술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표정근육에 의한 주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과도하게 찡그리거나 인상을 쓰는 습관을 고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료를 고려하는 경우에는 주름의 원인이나 부위, 정도에 따라 여러 방향의 치료방법이 있으므로, 개개인에 맞는 치료로서 자연스럽게 주름을 완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문경원 원장은 선릉 예인피부과 원장으로 피부과 전문의다. 주요 진료분야는 피부미용, 피부질환.
채준 기자 doorian@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