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철수신당, 창당 '세몰이'…"발기인 최대 1천명선"

알림

안철수신당, 창당 '세몰이'…"발기인 최대 1천명선"

입력
2016.01.03 09:51
0 0

격차해소·통일·30~40대 집중…10일 세종문화회관서 발기인대회

창당실무준비단 분과별 조직정비…정운찬 영입 추진

총선총괄역 최재천 본부장·이태규 실무단장 '투톱' 거론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119포럼 주최로 열린 정치혁신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119포럼 주최로 열린 정치혁신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추진 중인 신당의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 규모가 이전 첫 창당 때보다 훨씬 커질 전망이다. 최대 1천명선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안 의원 측의 한 인사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첫 창당 추진 때보다는 합류한 현역 의원도 많고 규모가 커졌으니 자연스럽게 발기인이 늘어날 수 있다"며 "규모는 500명에서 1천명 사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4년 2월 열린 '새정치연합' 창당 발기인 대회 당시 발기인은 모두 374명이었다.

특히 안 의원측은 신당의 지향점을 뚜렷이 하기 위해 발기인의 규모를 확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면면도 꼼꼼히 살펴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 의원측 지역조직은 분야별·세대별·직능별로 다양한 발기인을 추천받고 있으며, 안 의원이 제시한 '시대정신'인 격차 해소와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인물과 정치 주체 변혁을 위한 30~40대 인물이 우선 영입 대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명망가 위주로 발기인을 구성하기보다는 '스토리'가 있는 일반 시민들의 참여에도 초점이 맞춰진다.

창당실무준비단은 조만간 지역별 추천 결과를 취합한 뒤 자질과 역량, 도덕성 등을 따져 최종 명단을 확정할 예정이다.

준비단 관계자는 "우리 주변의 성실한 이웃들이 참여하는 발기인을 구성하려 한다"며 "규모는 정하지 않았지만 훌륭한 사람이 많다면 얼마든지 규모가 커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오는 10일로 예정된 창당 발기인 대회 장소는 첫 창당 당시 발기인 대회 장소인 서울 용산 백범기념관 대신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으로 정해졌다.

이런 가운데 창당실무준비단은 박인복 공보특보를 임명하고 기획·공보·조직·정책·홍보·직능 등 분과를 나눠 각각 위원과 실무팀을 인선하는 등 조직 정비를 본격화했다.

박왕규 '더불어 사는 행복한 관악' 이사장, 김경록 경희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 홍석빈 전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 김지희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 왕주현 전 민주당 교육부장 등 안 의원의 측근 그룹이 분과위원으로 포진했고, 정용해 전 전국공무원노조 대변인은 총무 책임자를 맡았다.

실국장급 당직자 출신 인사들이 실무팀장으로 주로 배치됐으며, 안 의원의 2012년 대선캠프 당시 이태흥 정책팀장이 이번에도 정책팀장을 맡게 됐다.

이처럼 신당 창당의 뼈대가 자리를 잡는 가운데 안 의원측에서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 영입을 추진 중이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정 전 총리의 영입을 추진하는 것은 맞고, 당 대표를 맡을 가능성도 있다"면서도 "아직 역할이나 직책은 전혀 논의하거나 제안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안 의원에게서 직접 연락받은 적이 없다. 안 의원 주변 사람들의 접촉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며 "동반성장 실현을 위해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정치 참여가 옳은 길인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총선기획 총괄역을 두고 무소속 최재천 의원이 하마평에 오른 가운데 안 의원측 의원 그룹에서는 이태규 창당실무준비단장이 실무 총괄역을 맡고 최 의원이 본부장에 상당하는 직책을 맡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