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 포럼…관료 혁신방안 모색
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는 3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상남경영원에서 ‘바람직한 한국 행정관료 생성 메커니즘’을 주제로 포럼을 열어 한국 사회에 만연한 ‘관료 불신’ 분위기 해소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는 2011년 별세한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을 기리기 위해 2013년 설립됐다.
정주영 명예회장 탄생 100주년 사진전 개최
전경련은 18일까지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1층 로비에서 전경련 회장을 지낸 정주영 명예회장 추모 사진전을 개최한다. 이 사진들은 정주영 명예회장이 전경련 회장을 역임했던 1977~1987년에 찍었던 사진들로 그 동안 전경련 서고에 보관돼 왔던 것들이다.
포스코 손자회사 포스하이알 파산
포스코의 손자회사인 포스하이알이 최근 광주지방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폐지 결정을 받아 파산 수순을 밟게 됐다. 이에 따라 포스하이알의 자산은 매각된 뒤 채권자에게 배당된다. 포스코의 계열사가 파산하는 것은 1968년 창립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르노삼성, 업계 최초 전기자동차 무상점검
르노삼성자동차는 5, 6일 제주도에서 전기차 SM3 Z.E.(사진)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5일은 제주시 권역, 6일은 서귀포시 권역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점검과 함께 소모품 보충 등도 가능하다.
삼성화재, 청소년 장애 이해드라마 ‘퍼펙트 센스’ 제작
삼성화재는 3일 ‘세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울 동숭동 서울대학교 사범대부설여자중학교 학생 2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장애이해 드라마 ‘퍼펙트 센스’ 시사회를 가졌다. ‘퍼펙트 센스’는 시력을 잃어가는 주인공이 시각장애인 교사와 안내견을 통해 삶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꿔 나가는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다.
NH농협손보, 스마트 폰을 통한 보험서비스 개시
NH농협손해보험은 ‘모바일 보험서비스’를 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서비스를 통해 농협손보 고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며, 보상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P2P온라인 대출업, 벤처캐피탈 투자 허용
중소기업청은 핀테크 산업 일종인 ‘P2P 온라인 대출업’에 벤처캐피탈의 투자를 허용하기로 했다. P2P(Peer-to-Peer) 온라인 대출업은 은행 등의 금융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돈을 빌려주고 빌리는 것을 말한다. 이 기업들의 사업 모델을 지원해 줄 고유 법이 없는 상황을 개선하려는 취지다.
하나멤버스, 100만 회원 돌파 기념 이벤트 실시
하나금융그룹은 올해 10월 출시한 금융권 최초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 ‘하나멤버스’의 100만 회원 돌파 기념으로 ‘땡큐 머니, 러키 머니(Thank You Money, Lucky Money)’이벤트를 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는 신규가입 고객 중 선착순 50만명에게 하나머니 1,000머니를 제공하고, 기존 하나멤버스 고객 중 12월 한달 간 하나멤버스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한 회원을 대상으로 매주 250명씩 추첨을 통해 하나머니 1만머니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산기협 “내년 기업 R&D 투자 정체”
한국산업기술협회(KOITA)는 연구소를 보유한 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연구개발(R&D) 전망지수인 KOITA RSI를 조사한 결과 2016년엔 기업의 R&D 투자가 정체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측된다고 3일 밝혔다. 중국의 성장 둔화와 미국의 금리 인상 예상 등 대외 요인과 함께 가계부채 증가, 내수 침체에 따른 기업 투자 여력 악화를 산기협은 R&D 성장 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금호석유화학 포스코건설과 창호공급 제휴 연장
금호석유화학은 3일 인천 연수구 포스코건설 송도사옥에서 포스코건설과 휴그린 창호 공급에 대한 전략제휴 연장 서명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금호석유화학은 포스코건설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 약 2,600가구에 휴그린 창호를 공급하고 국내외 프로젝트 수주에 필요한 초고층 건축물 풍압ㆍ구조설계 등의 기술을 제공한다.
“트리 사진 찍어 개발도상국 소녀들의 꿈을 응원해주세요”
국내 대표 헬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이 개발도상국 소녀들의 교육을 지원하는 ‘유네스코 걸스에듀케이션’ 캠페인에 동참하며 3일 남산 N서울타워 광장 한복판에 7m에 달하는 대형 트리를 설치했다. 반짝이는 소녀들의 소원과 꿈을 밝혀준다는 취지로 이곳을 방문하는 내외국인들에게 나눔 캠페인의 취지를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초고성능 컴퓨팅에 90억원 투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초고성능 컴퓨팅 원천기술 개발에 5년간 총 90억원을 투자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대와 연세대, 숭실대, 성균관대 등 4개 연구팀이 초고성능 컴퓨팅 관련 차세대정보ㆍ컴퓨팅기술개발사업 신규 과제를 수행하게 됐다.
해양플랜트 글로벌 표준화로 수익 개선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해양플랜트에 꼭 들어가는 핸드레일(난간), 계단, 사다리 등 생산·상세 설계 분야의 표준 40여 종을 개발해 중요한 것들은 국제표준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표준화가 이뤄지면 기자재를 중복해서 만들지 않아도 돼 단위 사업별 해양플랜트 제작 비용이 200억원 이상 절감되고, 국내 조선소와 기자재기업의 수익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빅바이어 100여명 한 곳에… ‘코리아 그랜드 소싱 페어 2015’ 개막
한국무역협회와 중소기업청은 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전 세계 20개국에서 100여명의 바이어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빅바이어 초청 코리아 그랜드 소싱 페어 2015’를 개막했다. 올해로 8회인 이번 행사는 ‘무역의 날’(5일)을 앞두고 중소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통 및 제조 분야 빅바이어를 초청해 개최하는 상담회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