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제1 야당은 언제까지 국민우려를 키울 것인가

알림

[사설] 제1 야당은 언제까지 국민우려를 키울 것인가

입력
2015.11.29 20:00
0 0

제1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앞길이 또 막막해졌다. 길게 이어져온 내홍(內訌)의 마지막 수습 계기로 주목됐던 이른바 ‘문ㆍ안ㆍ박 연대’제안마저 29일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공식 거부로 무산됐다. 문재인 대표나 3자 연대의 다른 한 축인 박원순 서울 시장이 아직 완전한 무산 인정보다는 재검토 여지를 남기는 등 유보적 자세를 보였으나 안 전 공동대표의 ‘혁신 전당대회’ 개최 주장이 워낙 단호해 3자 연대 제안이 되살아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안 전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ㆍ안ㆍ박 연대만으로 당의 활로를 여는 데 충분하지 않다”면서 “자신과 문 대표 등이 참여하는 혁신전당대회가 최선의 길”이라는 역(逆) 제안을 내놓았다. 문ㆍ안ㆍ박 체제가 당의 변화를 온몸으로 느끼고 모두가 화합하는 감동과 파격을 만들기에는 부족해서, 더욱 담대하고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지만 어떤 형태든 문 대표 중심 지도체제에는 반대한다는 뜻이다.

안 전 공동대표의 기자회견을 두고 박지원 전 원내대표나 야권 신당 만들기에 나선 천정배 의원이 적극적 공감을 표하며 각각 “문 대표의 결단만이 당의 통합을 통한 총선 승리, 정권교체의 첫 걸음”ㆍ“책임 잇는 정치인들이 물러나는 것이 모든 야당을 살리는 첫 걸음”이라고 거든 데서도 그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한참을 돌고 돈 끝에 제1야당의 내부 갈등의 핵심이 문 대표의 퇴진 여부에 다시 모아진 셈이다. 이런 요구에 문 대표는 즉답을 피했다. 안 전 공동대표가 3자 연대 제안을 거부한 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당내 의견을 들어보고 난 뒤 판단하겠다”고 밝히는 데 그쳤다.

문 대표의 인식과 태도의 배경을 미루어 짐작하게 하는 지원 발언도 있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전당대회 결정을 뛰어넘을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며 “국가로 치면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는 쿠데타”라고 지적했다. 원론적으로는 조금도 틀리지 않은 말이다. 그러나 4ㆍ29 재보선 참패 이래 끊임없이 지도체제 개편의 필요성이 제기됐다는 점에서 책임 있는 지도부라면 그런 원칙론을 잠시 접어두고 대응해야 할 구체적 정치현실이다. 선거를 통한 국민의 잇따른 거부에 비추더라도 지도체제 개편을 시기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효용의 문제다.

국사교과서 국정화 결정 등 정부ㆍ여당의 잇따른 정책결정 오류에도 불구하고 야당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것은 현재의 내분을 그대로 끌고 가는 지도체제에 적잖은 책임이 있다. 그런 현실이 힘있는 야당을 바라는 국민 기대에 못 미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우려를 더해가는 상황을 도대체 언제까지 끌고 갈 것인지, 답답하기만 하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